[논평] 계속되는 BMW화재 국토부는 뭘 하고 있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최근 주행 중 화재가 잇따르면서 리콜에 들어간 BMW 차량에 대해 정부가 지난 3일 담화문을 발표, 운행 자제를 권고했다. 국토교통부는 김현미 장관 명의로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해당 차량을 소유한 국민들께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으시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마포구 BMW 공식 서비스센터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

 

독일산 고급차종인 BMW차량에서 화재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차량 소유주는 물론 온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BMW의 화재는 올해 들어서만 32건이 발생했고, 날씨가 더워진 7월에만 11건이 집중됐다.

더구나 유독 한국에서만 화재발생이 두드러져 불안감과 의혹은 더 커지고 있다.

차주들은 아예 차량운행을 포기했고, 일부 주차장에서는 BMW차량의 주차를 거부하는 사태까지 빚어지고 있다.

BMW측에서는 화재가 잇따르는데도 차량 관리 미흡이나 정비 불량일 가능성이 높다며 원인조사조차 거부하다가 비난 여론이 급등하자 마지못해 자체 리콜을 결정했다.

BMW측에서 밝힌 화재원인은 배기가스순환장치(EGR) 결함이다.

하지만 리콜을 통해 안전점검을 마친 차량에서 또 화재가 발생해 BMW에서 원인조사를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 들고 있다.

더구나 거듭되는 요구에도 제대로 된 자료제출조차 거부하는등 고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이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BMW 차량 화재사고 관련 정부의 입장 발표문을 대독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BMW 차량의 사고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고,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빠른 시일 내 규명하고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 법적 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박종민 기자)

 

더 큰 문제는 국토교통부의 미온적인 대처다.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차량화재가 잇따르는데도 제조사인 BMW사가 대책을 내놓기만 기다리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가장 기초적인 차량화재에 대한 통계마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가 하면, 교통연구원의 조사가 10개월이 걸린다는 어처구니없는 답변만 내놓기도 했다.

그 10개월동안 시한폭탄과 같은 차량 10만대가 거리를 돌아다니고, 차량을 구입한 국민들의 피해는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모를 일이다.

미온적인 대처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국토부는 6일에서야 BMW사 임직원들과 면담을 갖고 추가자료 제출과 보다 확실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BMW측에서도 6일 국토부와의 면담 이후 차량화재에 대해 사과하고 사고 원인에 대한 면밀한 조사등을 약속했다.

진즉에 이뤄져야 했을 일이다.

BMW코리아 김효준 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BMW 차량의 화재사고와 관련해 긴급기자회견 열고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지금까지 외국기업들은 유독 한국에 대해서만 인색한 모습을 보여 왔다.

다른 국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상과 확실한 리콜을 실시하면서도 한국 소비자들에게는 보상이나 리콜을 제대로 하지 않는 사례가 한,두 건이 아니다.

우리 정부가 강력한 대응 수단을 갖고 있지 않거나 아니면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번 사태만 해도 국토부는 비난여론에 떠밀려 강경대응에 나선 모양새를 연출했다.

이제는 선제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국민들의 안전에 관련된 문제라면 더욱 그렇다.

정부가 보호해야 할 대상은 외국기업이 아니라 우리 국민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 국민들이 목숨까지 걸어가며 외국기업들의 '봉'노릇을 해야 할 이유는 없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책임은 안지고 돈만 벌어가려는 부도덕한 외국기업들에 대해서는 소비자들도 단호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교훈을 얻은 셈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