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개신교계 하나되나 .. '한기연 - 한교총 통합' 전격 선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오는 12월 첫째주에 통합총회 개최키로 합의 .. 양측 회원 모두 인정

보수 개신교계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17일 통합을 전격 선언하고 오는 12월 첫째주에 통합총회를 열기로 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세 개로 분열돼 있는 보수권 교회연합기관의 대통합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이 오늘(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격 통합을 선언하고 첫 걸음을 내디뎠다.

한기연과 한교총은 이날 발표한 '한국교회 통합 선언문'에서 "분열의 죄책을 고백하고 교회연합과 일치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룸으로써 하나님의 거룩하신 부름에 응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선언문 녹취] < 신상범 목사 / 한국교회총연합 통합추진위원장 >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된 한국기독교연합과 한국교회총연합은 겸손한 자세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한 몸을 이뤄 새롭게 출발할 것을 선언한다”

합의한 내용에 따르면, 양측은 오는 12월 첫 주에 통합 총회를 개최한다.

양 측은 또 각 기관의 역사를 존중해 승계하기로 했으며, 양 기관의 회원 또한 모두 인정하기로 했다. 다만, 통합 기구 운영은 공교회(교단)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을 분명히 명시했다.

아울러 통합총회의 대표회장은 3명을 공동대표로 추대하고 이 가운데 한 명을 법인이사회 대표로 추대하기로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또 이번 통합 선언에 참여하지 못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의 통합은 계속해서 추진하기로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한기총과의 통합까지 이뤄져야 진정한 보수 대통합이 완성되기 때문이다.

이번 통합 합의서는 양 측 대표회장이 아닌, 양측의 통합추진위원장들이 서명에 참여했다. 한교연측에선 권태진 목사가, 한교총측에선 신상범 목사가 각각 통합추진위원장 자격으로 통합에 서명했다.

한기연과 한교총은 앞으로 3개월 동안 각각 임시총회를 열어 내부 문제를 먼저 해결한 뒤 오는 12월 첫째 주에 통합총회를 열게 된다.

양 측의 이번 통합선언은 앞서 지난 14일 열린 통합추진위원회 모임에서 구두로 통합에 합의한지 사흘 만에 나왔다.

그러나 한기연과 한교총은 지난해 8월에 통합을 선언하고 12월에 통합총회를 열기로 했으나, 무산된 뒤 서로를 격렬하게 비난한 적이 있다.

통합의 아픔을 경험한 두 기관이 각자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한 뒤 이번에는 진정한 통합에 도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영상취재 / 정선택, 편집 / 서원익)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