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폼페이오 방북 앞두고 "강도같은 제재 봉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동신문 "종전선언 채택은 미국의 의무" 연일 압박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대북 제재에 대해 "강도적인 제재 봉쇄"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종전선언 채택은 시대의 요구"라며 미국에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재방북을 앞두고 핵시설 명단 제출과 종전선언을 둘러싼 북미간 기싸움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17일자 1면 머리기사로 김정은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원산갈마 해안관광지구를 시찰한 소식을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3개월 만에 다시 공사 현장을 찾아 내년 10월 10일까지는 완공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면서 공사 진척을 독려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건설과 같은 방대한 창조대전은 강도적인 제재봉쇄로 우리 인민을 질식시켜보려는 적대세력들과의 첨예한 대결전"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여러 매체를 통해 미국의 대북 제재를 강도높게 비판해오고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강도같다'는 거친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례적이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해체 등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는 대북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며 제재 대상을 계속 추가 발표하는 미국의 조치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북한은 종전선언에 나서라고 미국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노동신문은 이날 기명 칼럼을 통해 "종전선언의 채택은 역사적인 판문점 수뇌상봉(정상회담)과 싱가포르 조미(북미)수뇌회담에서 합의되고 내외에 공표한 문제"라며 "미국은 종전을 선언하는 데서 마땅한 책임과 의무감을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응당 종전선언 채택 등 단계적이며 동시적인 행동조치를 통해 호상신뢰를 실천으로 보여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신들의 선제적 조치에 대해 미국도 대북 제재 완화와 종전선언 등의 단계적‧동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연구기획본부장은 "북한으로서는 핵을 포기할 때까지 제재를 완화할 수 없다거나 처음부터 핵 프로그램 전체를 신고해야 한다는 미국의 입장은 강도같은 요구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해석했다.

정성장 본부장은 "폼페이오 장관이 다시 방북하더라도 ‘비핵화 일정표를 제시해야 종전선언을 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한다면 북한과 타협은 불가능하다"며 "ICBM을 포기하면 경제 나 민생 분야 관련 제재를 완화하고 종전선언을 하겠다는 점진적인 접근을 해야 진전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