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정상설협의체 직접 참석할 듯…기본 6자 회동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文-여야5당 원내대표, '여야정 상설협의체' 분기별 1회 개최 합의
- 협의체 멤버 축소하지 않고 그대로 하기로 가닥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있다. (좌측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와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향후 국정을 함께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본격 가동키로 한 가운데, 협의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17일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전날 문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한 여야 원내대표단이 그대로 참석해 6자 회동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기본 구성은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등 6인이 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등이고 정의당은 현재 윤소하 의원이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전날 진행된 청와대 오찬 멤버가 그대로 유지되는 셈이다.

협의체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를 기본으로 하되, 사안에 따라 관련 청와대 참모진 등을 더하는 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협의체의 범위를 두고는 청와대 참모진과 여야 원내지도부가 참석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기도 했다. 그러나 협의체의 격을 낮추지 않고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무게감을 유지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첫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이후인 오는 11월 열릴 예정이다.

앞서 하루 전인 16일 문 대통령은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고 여야정 상설 협의체를 본격 가동한다는 데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5당 원내대표는 이밖에 민생법안 및 남북문제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