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BMW공청회…"EGR 포함 원점 재조사… 리콜 강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답변 태도 질타…"모르쇠로 일관하나"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 BMW 화재사고 공청회에서 정부는 조사의 원점 재진행과 리콜제도 보완 등을 대책으로 밝혔다.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도 출석해 최근 사태에 대해 다시 사과했다.

하지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여야 원들은 김 회장의 '모르쇠' 일관 태도를 문제 삼았고, 정부에게도 미숙한 대응을 질타했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8일 국회에 출석해 잇단 화재 사고의 원인 규명과 관련, “민관합동조사단에서 제작사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EGR(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에 국한하지 않고 원점에서 조사원인을 집중 규명해 연내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리콜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조기 리콜을 유도하고 제작사의 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강화하고, 제작 결함 은폐·축소에 대한 과징금(매출액의 1%) 부과근거 신설 등 리콜 지연에 대한 벌칙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EGR 모듈뿐 아니라 그 밖의 화재발생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며 "추가적인 결함 원인 발견 시 강제 리콜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정부의 미흡한 대응에 대해 질타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국토부와 환경부가 서로 협업이 안 되니까 이미 환경부에서 다 짚었던 문제를 뒷북을 치는 것 아니냐"며 "한 정부 안에서 역할을 나눈 부처가 이렇게 서로 엇박자가 나도 되느냐"고 지적했다. 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도대체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다. 참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효준 회장은 공청회 진술에 앞서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를 굽혔다. 김 회장은 화재 원인과 관련,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제반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 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명했다.

여야 의원들은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평화당 윤영일 의원은 "냉각수가 누수가 안 돼도 화재가 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인정하느냐"며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데도 바이패스 밸브가 계속 열리는 게 정상인가, 아닌가"라고 따졌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EGR 결함이 화재로 이어진다는 건 지난 6월에야 알았다"며 은폐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정부 민관합동조사단이 독일에 가면 모든 자료를 100% 공개하도록 약속드린다. 그 과정에서 지연보고됐는지 등이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측에선 김 차관이 "BMW가 현재로서는 엔진 결함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엔진 결함이 원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 결함 은폐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과정에서 김 회장은 차량 자체의 결함을 인정하는지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기술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되풀이 해, 여야 의원들로부터 "'모른다'로 일관하느냐"며 답변 태도에 대한 지적을 받았다.

한국당 김상훈 의원은 "김 회장의 답변을 들어보면 우리 국토위가 공청회만으론 국민의 의혹 해소에 한계를 느낀다"고 지적했고, 같은당 박덕흠·이현재 의원 역시 공청회의 실효성을 지적하며,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김 회장의 답변 태도에 "식당에서 밥을 먹고 배탈이 났는데, '원인은 재료에 있으니까 재료 만든 농부한테 찾아보세요'라고 하는 식당 주인을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BMW 코리아의 해당 차종의 '판매 중지'를 요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