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박원순‧노조 철의 삼각형 끊어야”…고용세습 규탄대회 등 압박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천공항공사 등 공공기관 전수조사 요구
당원 등 1000여명 참석 규탄대회 열어
바른미래당·민평당 등 야3당 공동 국정조사 추진

 

자유한국당은 21일 국회에 본청 앞에서 최근 논란이 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관련 장외 규탄대회를 열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동시에 채용비리 관련 공공기관의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한국당은 오는 22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과 만나 야3당 공동 국정조사 제출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규탄대회에 참석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특권노조가 일종의 철의 삼각형을 형성해 대한민국의 귀한 일자리들을 약탈하고, 젊은이들의 미래를 뺏어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삼각형의 연결고리를 찾아 악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내야 경제도 살아나고 청년들의 숨통이 생길 수 있다”며 “지금까지 벌였던 일자리 탈취를 사과하고 낱낱이 잘못을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교통공사 사례로 드러난 내부 직원들의 친인척 ‘고용세습’ 문제에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서울시장, 민노총의 공동 책임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확장시켜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문 대통령은 유럽순방 9일 동안 오로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특사 역할밖에 하지 못했다"며 "그렇게 하는 동안 안으로는 일자리 약탈, 고용세습에 대한민국이 병들어가고 있다"고 문 대통령을 정면 겨냥했다.

박 시장과 더불어민주당 등이 감사원 감사를 우선 주장한 데 대해선 "전통적인 민주당의 시간 끌기 작태"라며 "한국당은 국정조사,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통해 현 정부 공공기관에 만연한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커넥션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을 고려하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한 즉각적인 대응이 채용비리 이슈를 주도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당 함진규 정책위 의장과 김용태 사무총장, 국토위 소속 민경욱 의원 등은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와 더불어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에 관련 채용비리 의혹을 지적했다. 한국당 국토위 소속 의원들은 지난 18~19일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 이같은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김 사무총장은 "(박 시장이) 정규직 전환자 중 친인척인 관계가 108명이라고 주장하는데, 정말 108명뿐이라면 저는 한국당 사무총장직과 국회의원직을 걸겠다"고 주장하며 "108명 이외 추가로 한 명이라도 더 나온다면 박 시장도 시장직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국감에서 현재까지 서울교통공사가 조사한 나온 수치가 맞다고 답한 데 대한 반박이다.

민 의원은 "인천공항공사의 16개 협력업체에서 고용세습 의혹이 있고, 총 29명이 부정채용 의혹을 받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정규직화 선언’ 이후 협력업체에 입사한 비정규직이 1000여명 정도 되는 점을 감안하면 전수조사했을 때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대해선 "지난해 12월 비정규직 19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면서 “알고 보니 정규직 직원의 자녀 15명, 형제 3명, 배우자 1명이 전환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토위 간사를 맡고 있는 박덕흠 의원은 “내일 서울시를 상대로 한 국토위 국감에서 서울시 산하 다른 기관에서도 채용비리가 없었는지 살펴보겠다”며 “다음주 수요일 한국철도공사 국감에서도 직원 채용시 불법이 없었는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당원과 당직자 등 1000여몀(주최 측 추산)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