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잇단 사망사고, 죽음의 외주화… CJ대한통운 처벌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부가 나서 근본 대책 마련하고, 270여개 서브터미널 포함 총체적 점검해야"

기자회견을 마친 뒤 단체는 사망한 택배노동자들을 위해 추모했다. (사진=택배노조 제공)

 

택배노동자들이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CJ대한통운에 대한 처벌과 정부의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8개 단체는 5일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을 처벌하고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석 달 사이 세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CJ대한통운은 늘 그랬든 은폐와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유독 CJ대한통운에 사망사고가 이어지는 이유는 CJ대한통운의 반노동자적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용 절감을 위한 인력 감축과 미비한 시설 투자는 사고로 이어졌다"며 "이번 사고만 해도 안전요원이 충분히 배치됐다면 막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사망한 택배노동자들을 추모하는 내용을 담은 메모지(사진=택배노조 제공)

 

단체는 이어 "재벌적폐 살인기업 CJ대한통운을 즉각 처벌하라"면서도 "CJ대한통운이 다단계 하청으로 거의 모든 업무를 외주화하며 책임과 위험을 외면하는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사고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는 노동부와 국토부 등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허브물류센터 하도급 금지, 필수적 산업안전요건 마련 등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한 270여 개 서브터미널을 포함한 모든 택배터미널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시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