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집' 재개관 … 다시 시민들 품으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상의 집' 외관. (사진=문화재청 제공)

 

'이상의 집' 내부. (사진=문화재청 제공)

 

천재 시인 이상(본명 김해경, 1910~1937)이 20년 이상 거주했던 통인동 '이상의 집'이 석 달간의 보수 공사를 마치고 19일 시민들의 품으로 다시 돌아왔다.

시인이 1911년부터 1934년까지 자신의 인생에 절반을 넘게 거주했던 공간으로, 그의 삶과 예술적 사상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곳이다.

한때 경제개발에 따른 훼손위기에 처해 있다가, 2009년 문화유산국민신탁이 KB국민은행의 후원 등 민간의 자발적인 문화재보호 참여에 힘입어 매입하여 보존의 발판을 마련했다.

시인의 자료 구축(아카이빙)과 편의시설 확충으로 문화향유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이상의 작품을 최초로 발표했던 서적과 인쇄본 등 다양한 지면 자료들을 구축(아카이빙)하여 소개한다.

현재까지 구축한 자료는 시 75편, 소설 21편, 수필 19편, 서신 5편, 그림과 삽화 16점, 기타자료 21점 등 총 156점에 달한다.

19일 열린 '이상의 집' 재개관식에서 처음 공개된 이상 시인의 동상(흉상)을 정재숙 문화재청장(오른쪽)과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 보고 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또한, 조각가 최수앙 작가가 만든 이상의 동상(흉상)도 세워졌다. 동상 제작에 참고한 자료는 이상의 친구인 화가 구본웅(1906~1953)이 그린 이상의 초상화이다.

이번 재개관은 문화유산 보호활동 실천에 앞장 서왔던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인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의 후원으로 이루어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