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택시업계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 합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0일 예고된 대규모 집회는 진행… "평화적 집회 요청"
"카카오 기구 참여할지는 미정… 택시 월급제 포함 대책 마련 논의할 것"

(사진=자료사진/황진환기자)

 

카풀 모바일 서비스 도입에 강력 반대 중인 택시업계가 19일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TF 위원장 전현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구체적 인적 구성과 운영 방안 등 세부 사항은 다음주 관계자들과 만나서 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던 20일 택시업계의 국회 앞 대규모 집회는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전 의원은 "집회를 멈춰달라고 요청했으나, 남은 시간상 어렵다는 답을 받았다"며 "불행한 희생자와 사고 발생할 우려 있으니 평화적 시위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집회 주체인 택시 4단체장들은 내일 평화적 집회가 될 수 있도록 엄숙한 분위기에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사회적 대화 기구 구성으로 대규모 집회 등 극단으로 치닫던 택시업계와 민주당간 대화의 물꼬가 트이고, 대화를 시작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여전히 카풀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던 업체인 카카오 측이 기구에 참여할지, 기구에서 구체적인 합의를 낼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회적 논의 기구에서는 택시 업계의 월급제 도입 등 카풀 서비스 도입에 따른 업계 피해를 최소하는 등 대책 마련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전 의원은 의제와 관련 "월급제 관련 정부여당 추진하겠다는 발표 했고, 많은 언론이 재원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의문 제기했다. 그 부분 포함해서 대타협 기구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택시·카풀 TF는 앞서 전날 국회에서 택시 4단체 대표(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간담회를 갖고 사회적 대타협기구 설치 방안을 논의했지만 업계 반발로 불발됐다.

그러나 이날 택시 업계가 민주당의 계속된 설득으로 일단 사회적 대화 참여 입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