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 특감반, 보수 정치인·진보 교수 등 마구잡이 사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태우 전 수사관 첩보목록 사진 공개
민간인 사찰 관련 추가의혹…진보‧보수 인사 포함돼
특검 및 국정조사 카드 꺼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관련 현 정부가 진보‧보수 인사를 가리지 않고 민간인 사찰을 했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특감반 사태를 폭로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자신의 컴퓨터 내 보고서 파일 목록을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청와대는 이제 답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가 공개한 의총장에 띄운 PPT 화면에 공개된 해당 사진에는 ▲조선일보 오너 일가(코리아나호텔 사장 배우자 이미란 자살 관련 동향) ▲홍준표 전 한국당 대선 후보(대선자금 모금 시도) ▲방통위 고삼석 상임위원·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갈등 ▲최경환 전 기획재정부 장관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 비트코인 사업 활동 ▲진보 성향 전성인 홍익대 교수 관련 사찰 등 파일 목록이 담겨 있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리스트만 보면 마구잡이로 민간인 사찰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우윤근 대사와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사건 등 모두 정권 실세로 문 대통령 측근 비리 의혹을 덮으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궁색하고 구차한 해명을 넘어 김태우 전 감찰반원의 입을 막으려고 고발까지 했다"며 "이 권력형 사건에 대해서 DNA 운운하며 오만한 청와대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청와대는 민간인 관련 정보는 첩보 과정 중에 수집될 수 있어도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 등의 검증을 통해 폐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언론을 통해 "누가 지시를 해서 정치적 목적으로 뒷조사를 했다면 민간인 사찰이겠지만, 지금 청와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이어 "누군가 지시를 해서 정치적 목적으로 특정인이나 단체를 뒷조사하는 게 사찰"이라면서 "우리는 특정인을 지목해서 정보를 모으라고 한 적이 없기에 민간인 사찰이라는 용어는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