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나경원, 침대축구 리더십.. 원내'총무' 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손혜원 목포 의혹..오해받을 일 없었어야
조국, 운영위가 되레 살려..공수처 힘받아
송영길, 용기 칭찬 vs 탈원전 속도 내야
황교안, 염치없어..이회창은 리더십이라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원석(정의당 의원), 장진영(변호사)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의 패널부터 소개를 하죠. 먼저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스페셜 게스트, 이준석 최고위원 자리에 앉으신 분 장진영 변호사, 어서 오십시오.

◆ 장진영> 땜빵 장진영입니다. (웃음)

◇ 김현정> 얼굴 처음 봬요, 직접 뵙기는.

◆ 장진영> 반갑습니다. 언제 한번 안 불러주시나 했는데.

뉴스닥 스페셜 게스트 (장진영 변호사(왼),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오))

 

◇ 김현정> 이렇게 뵙네요. 그런데 오늘 앞에 사실은 원래 예정됐던 인터뷰가 아니라 긴급하게 밤사이에 섭외를 해서 손혜원 의원이 나왔는데. 지금 정치권에 큰 논란거리는 맞죠?

◆ 장진영> 그렇죠.

◇ 김현정> 밖에서 들으셨어요, 인터뷰?

◆ 박원석> 네, 들었습니다.

◇ 김현정> 청취자 의견도 엄청나게 들어오는데 두 분의 평가라고 할까요, 질문이라고 할까요?

◆ 박원석> 글쎄요. 손혜원 의원 입장에서는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말씀을 주셨는데 일반 청취자들이 듣기에, 우리 시민들이 듣기에 얼마나 설득력이 있었을까 좀 의문이고요. 사실은 저는 개인적으로 저 비슷한 얘기를 작년 여름에 들었습니다. 제가 호남 지역의 문화 예술계분들을 만날 자리가 있었어요, 술자리에서. 그런데 저런 얘기가 그때 이미 돌더라고요. 그래서 그때 듣고.

◇ 김현정> 뭐라고요? 손혜원 의원 측근들이 갖고 있다?

◆ 박원석> 목포에 그런 문화 예술 지구가 지정이 되는데 거기에 건물을 샀는데 친인척 이런 분들이 샀다더라. 이런 비슷한 얘기가 이미 그때 돌고 있어서 저게 나중에 언젠가는 문제가 되겠구나. 이렇게 속으로 혼자 생각만 하고 말았는데 어제 기사를 보고.

 

◇ 김현정> 지금 청취자 문자도 많이 들어옵니다마는 예전에 손 의원이 팟캐스트 했던 거 이런 거 들어보면 거기서도 여기 목포 너무 좋다. 여러분 사세요. 이런 말을 그때부터 공공연히 했었다고 해요. 그러니까 진짜 순수한 애정으로 그쪽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주변한테 권했을 가능성은 없겠습니까?

◆ 장진영> 저는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저도 그런 거 보면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저기 하나 사서 하나 사서 저기를 좀 아파트 같은 거 짓지 못하도록 나라도 좀 막았으면 좋겠다. 그런 곳이 부산이나 다른 인천이나 이런 곳에 실제로 있고요. 그런데 문제는, 손혜원 의원 사건의 문제는 그렇게 순수한 마음이었더라도 나중에 문화재청 관계자를 만나서 방금도 본인이 인정하잖아요. 목포뿐만 아니라 다른 데를 포함했지만 어쨌든 목포 등이라고 얘기했다는 거 아니에요. 그건 자기랑 관계가 있는, 한두 채도 아니고 9채나 있는 그런 지역을 직접 언급하면서 그 관계자한테 말하자면 청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런 걸 했다는 거예요.

◇ 김현정> 그렇게 얘기하면 또 손 의원은 크게 화내시는데요. 전혀 아니다.

◆ 장진영> 그건 의심할 수 있는.

◇ 김현정> 순수성을 의심하지 말라고 주장을.

◆ 장진영> 아니죠. 처음에 구입을 했더라도 말이죠. 자기가 재산이 거기 있어요. 그러면 적어도 문화재청 관계자를 만나서는 그런 얘기를 하면 안 되죠.

◇ 김현정> 그러니까 오해받을 일을 아예 애초에 하면 안 된다, 정치인이라면.

◆ 장진영> 그렇죠. 목포를 내세워서 얘기했다는 거 아니에요? 본인이 인정했잖아요, 그거는... 목포 등이라고 얘기했다 하더라도.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장진영> 그래서는 안 되는 거죠. 그게 공직자로서의 처신에 굉장히 문제가 있다.

◇ 김현정> 그렇다면 순수했더라도 너무 나이브했던 거 아니냐, 이렇게?

◆ 박원석> 보통 우리가 그런 얘기를 많이 하잖아요.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 고쳐 매지 말라고. 그런데 이건 사건의 선후가 뭐였던 간에 충분히 여기에 대해서 논란이 있고 문제가 제기될 만한 사안이죠. 만약에 그런 문화 예술 지구 지정을 손 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특히 목포의 가치를 본인이 인식하고 그걸 강하게 밀어붙였다면 거기에 건물을 사지 말든가. 샀더라도 그걸 처분을 했어야 정당한 처신인데.

◇ 김현정> 나중에 처분했어야 된다.

◆ 박원석> 이게 그냥 우연히 겹친 것이라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 정도 일단 이야기를 하고 오늘 상한가 하한가 가야 되는데 부지런히 가보죠. 장 변호사님, 상한가 하한가 골라오셨죠?

◆ 장진영> 예.

◇ 김현정> 그러면 상한가부터. 일단 박원석 전 의원 상한가 누구.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연합 뉴스)

 

◆ 박원석> 저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꼽았습니다.

◇ 김현정> 조국 민정수석. 장진영 변호사님.

◆ 장진영> 송영길 민주당 의원.

◇ 김현정> 우리 1부에서 송영길 의원 논란 가지고 한참 토론 벌였는데.

◆ 장진영> 역시 상한가 맞네요.

◇ 김현정> 그러면 박원석 전 의원이 골라오신 조국 민정수석. 상당히 오랫동안 곤란에도 처하고 그랬는데 상한가 맞습니까?

◆ 박원석> 뭐 연말에 엄청난 집중포화를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살아남았지 않습니까? 그 자체로써 본인의 정치적 생명력을 입증한 측면이 있고요. 또 한 가지는 자유한국당이 역설적으로 조국 수석의 맷집과 체급을 키워줘버렸어요. 특히나 12월 31일날 운영위 열어가지고 잔뜩 별렀지 않습니까? 김태우 사건, 신재민 사건 다 포함해서 조국 수석을 낙마시키겠다. 이런 결심을 하고서 불렀는데. 그런데 결과는 조국 수석의 완승이 되어버렸고 누가 보더라도 자유한국당의 참패가 된 결과가 나타났죠. 어떻게 보면 나경원 원내 대표가 원내 대표로서의 정치력의 첫 실험대였는지도 모르겠는데 이게 스스로 어쨌든 김태우 사건의 불씨를 꺼뜨리는 그런 결과를 초래했고 결과적으로 조국 수석의 몸값만 올려줬다.

◇ 김현정> 오히려 그 운영위가 없었으면 조국 수석은 이번에 같이 교체됐을 수도 있는.

◆ 박원석> 어쩌면 그랬을지도 모르죠. 왜냐하면 어쨌든 김태우 사건이나 신재민 사건에 있어서 다른 건 모르겠지만 관리 능력, 관리 책임의 문제는 지적을 받았거든요.

◇ 김현정> 운영위가 오히려 살려준 거예요?

◆ 박원석> 막상 운영위를 열어서 보니까 오히려 적극적으로 사안에 대해서 반박하고 그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이 효과적인 재반박을 하지 못함으로써 결국에는 조국 수석의 정당성이 입증되는 결과를 초래했어요. 더군다나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검찰 개혁에 대해서 굉장히 비중을 두고 있고 그게 지금 진전이 안 되고 있는 상황에서 비검찰 출신의 조국 수석을 임명했던 그런 처음의 이 뜻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여론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교체 필요성을 못 느꼈겠죠.

◇ 김현정> 조국 수석이 공수처 만들자고 가장 앞장서는 분이잖아요. 오히려 이렇게 되면서 조국 수석의 공수처 안이 더 힘을 받았다. 이런 얘기도 나와요.

◆ 박원석> 최근에 페이스북에다가 그런 얘기를 했어요. 지금 공수처 논의가 국회에서 한 발도 진전이 안 되고 있는데 국민들께서 힘을 실어주십사 얘기를 했는데 물론 대통령의 참모가 그런 식의 자기 정치를 SNS에 하는 게 바람직하냐. 이런 식의 논란은 있지만 그 페이스북 글이 있고 나서 청와대의 국민 청원이 20만 추천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떻게 보면 힘이 실리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장진영 변호사님, 어떻게 보세요? 조국 수석 상한가.

◆ 장진영> 조국 수석은 운영위 출석 건이 굉장히 중요한 분수령이 됐다고 보고요. 박 의원님 말씀하신.

◇ 김현정> 맷집 커진 거 맞아요?

◆ 장진영> 그런 면이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제 그것은 방어를 잘한 측면도 있지만 공격을 해야 되는 야당이 너무 못했죠. 너무 못했어요. 엉뚱한 얘기를 하고 전혀 사실이 아닌 얘기를 하니까 힘이 쭉 빠져버릴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는 조국 수석이 선방했다. 그러나 야당을 이겼다고 해서 국민적인 의혹이 완전히 불식된 건 아니다. 왜냐하면 야당이 꼼꼼하게 지적을 잘했는데 그걸 방어를 잘했으면 그건 조국 수석이 진짜 잘한 거죠. 그런데 야당이 못해서.

◇ 김현정> 반사 이익을 봤다?

◆ 장진영> 그렇죠. 그냥 반사 이익일 뿐이거든요. 그래서 나중에 문제는 언제든지 다시 불거질 가능성은 있다. 왜냐하면 잘 규명이 안 됐으니까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쨌든 상한가 두 분 다 현 시점에서는 동의하시는 거예요.

◆ 장진영> 네, 뭐 저는... (웃음)

◇ 김현정> 한 템포 느린 동의. 장진영 변호사의 상한가는 민주당 송영길 의원. 지금 송영길 의원은 1부부터 여러분 들으셨지만 '탈원전 정책의 기조는 맞다, 동의한다. 하지만 신한울 3, 4호기는 적어도 건설해야 된다.' 이건데 민주당에서는 사실 동의하는 사람 별로 없고요. 청와대에서도 거세게 반박했거든요. 그러면 난처해진 거 아니에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사진=연합뉴스 제공)

 

◆ 장진영> 그런데 저 개인도 그렇고요. 국민 전체로 봐도 지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분들도 탈원전의 방향 자체를 문제 삼는다기보다는 속도거든요, 속도. 문재인 정부가 공통적으로 문제를 나타낸 게 속도입니다. 최저 임금도 그렇고 52시간도 그렇고. 그런데 너무 급속하게 탈원전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었던 원전의 세계 최고의 기술. 이런 것들이 급속하게 경쟁력을 잃어가는 것. 이것을 지적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원전의 비율을 줄이자라는 그런 방향은 맞지만 속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여당 안에서 당연히 나왔어야 되는데 전혀 그 부분에 대한 얘기가 없었어요, 민주당에서.

◇ 김현정> 갑론을박이 있었어야 되는데.

◆ 장진영> 그렇죠. 공론화 위원회를 한다고 했지만 사실은 그 전에 정부 여당 내에서도 충분한 토론이 있지 않았죠.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건강하게 비판하는 목소리가 당연히 나옴직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목소리가 전혀 없었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송영길 의원의 주장이 옳으냐 그르냐. 이거는 둘째 문제고 일단 '탈원전 정책 이거 맞는 거야?'라고 의문을 제기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여당 안에서 내줬다는 자체만으로도 일단 상한가다.

◆ 장진영> 그렇죠. 그러니까 박근혜 정부에 대해서 민주당이 계속 비판했던 것은 뭐냐 하면 청와대 출장소냐, 그때 새누리당이요. 그렇게 하면서 욕을 했었잖아요. 그러면 민주당은 적어도 그거하고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어야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때는 유승민 대표가 옳은 소리를 해서 찍혀서 쫓겨나기도 하고, 원내 대표에서. 이런 일도 있었잖아요.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그런 일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처음 목소리가 나와서 물꼬를 텄다. 그런 점에서 저는 송영길 의원의 용기가 칭찬할 만하다라고 본 거고요.

◇ 김현정> 박 의원님.

◆ 박원석> 그런데 이게 보기에 따라서는 상한가도 될 수 있겠지만 하한가도 될 수 있거든요. 지금 탈원전 정책 방향에는 동의하는데 신한울 3, 4호기는 건설해야 된다. 어떻게 보면 동그란 네모 같은 얘기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방향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이렇게 지적을 하셨는데 사실은 60년짜리 탈원전 로드맵이어서 속도가 빠른 게 아니죠. 원전과 같은 문제는 줄여야 된다라는 원론적인 언급을 하는 게 아니고 실제로 줄여야 되거든요.

◇ 김현정> 여기서 잠깐. 두 분 토론 길게 안 할 거예요. 입장만 확인하겠습니다. 박원석 의원님은 탈원전 찬성입니까?

◆ 박원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장진영 변호사님.

◆ 장진영> 저도 찬성이죠. 그런데 속도가 문제다라는 거죠.

◇ 김현정> 속도가 문제다. 딱 송영길 의원하고 똑같은 주장이신 거예요, 그러면. 오케이. 박 의원님.

◆ 박원석> 그런데 송 의원이 그 얘기를 어디서 했는지를 잘 봐야 되는데 두 번인가 했는데 원전 업계 관계자들 앞에서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원전 업계에서는 송영길 의원이라는 민주당 중진 의원 포스트를 하나 세운 거예요. 그리고 이후에도 이 문제를 계속 공론화할 수 있는 그런 고리를 하나 만든 거죠. 반대로 송영길 의원 같은 경우에 만약에 송영길 의원이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의 정치인이라면 하등의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저분은 민주당에서 정치를 하고 있고 그 나름에 큰 정치에 대한 꿈이 있는데 두고두고 지금 이 정치 행보가 본인에게는 부담이 되고 족쇄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은 탈원전 정책 방향에 찬성한다는 그런 전제를 깔았지만 그건 앞서도 제가 말씀드렸듯이 동그란 네모를 얘기하는 것하고 비슷해요. 왜냐하면 이게 그냥 정책 방향이 맞다라고 원론적으로 언급한 것을 넘어서 실제 줄이기 위한 그런 실행 의지를 가져야 되는 문제거든요. 그런 면에서 저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높이 평가하는 점이 있어요.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속도에는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저는 속도가 더 나가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 장진영> 그러니까 이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요.

◇ 김현정> 장 변호사님.

◆ 장진영> 생각이 다를 수 있어요, 여당 내에서도. 그런데 그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 그게 민주 아니에요, 민주?

◇ 김현정> 그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박 의원님? 그러니까 찬성, 반대냐를 떠나서.

◆ 박원석> 이렇습니다. 아까 유승민 전 대표의 예를 드셨는데 그게 2015년도 교섭 단체 대표 연설에서 나왔거든요. 박근혜 정권의 거의 마지막 3년차였어요. 그런데 지금 1년 반밖에 정권이 안 지났고 여전히 대통령의 지지율이 당의 지지율보다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당의 동질성이 굉장히 높아졌어요. 국민의당이 분당하면서. 게다가 과거에 봉숭아 학당식의 당 운영에 대한 경계심이 굉장히 높아요. 그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해서 아직 청와대에 대해서 다른 목소리가 안 나오고 있는 거 아닌가 싶고요. 물론 경우에 따라서 정당은 정부와는 달리 독립적인 주체이기 때문에 다른 목소리를 내야 되는 거죠. 그런데 그 다른 목소리도 실제 어떤 다른 목소리를 내느냐에 따라서 평가가 다를 수 있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송영길 의원에 대해서 지금 상한가, 하한가가 조금 엇갈리는데 하여튼 논쟁의 인물이 된 것은 확실하네요. 주목을 받은 건 확실하네요.

◆ 장진영> 오늘 오전에 하셨다면서요, 인터뷰를.

◇ 김현정> 송 의원 인터뷰는 안 했어요. 계속 요청하는데 송 의원은 인터뷰를 안 하겠다는 입장이고.

◆ 장진영> 제가 보기에는 좀 더 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거 아닌가 보는데 적극적으로 대응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김현정> 대권 도전 플랜이라고 보세요?

◆ 장진영> 어쨌든 자기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잖아요. 그걸 모르지는 않았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제 하한가로 넘어갈 텐데. 하한가 넘어가기 전에 유튜브로 보고 계신 분들 중에 장 변호사님 얼굴은 많이 본 것 같은데. 뭐 하시던 분이세요?

◆ 박원석> 변호사 하시는 분이죠.

◇ 김현정> 지금은 변호사시고.

◆ 장진영> 채널A 외부자들을 보시면 매주 제가 출연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정치권에서도 경력 있으시죠?

◆ 장진영> 지금 바른미래당 소속이죠. 대변인 했고요. 최고위원도 했고.

◇ 김현정> 그렇습니다. 그렇게 깔고 보시면 돼요.(웃음) 누구신가 하는 질문에. 하한가 가겠습니다. 우선 박원석 전 의원의 하한가 누구입니까?

◆ 박원석> 저는 자유한국당의 나경원 원내 대표를 꼽았습니다.

◇ 김현정> 또 걸렸어요, 나경원 원내 대표 우리 하한가에? (웃음)

◆ 박원석> 자주 걸리시나 보죠? (웃음)

◇ 김현정> 장진영 변호사님은 누구 골라오셨습니까?

◆ 장진영> 저는 황교안 전 총리를 골랐었는데요. 공동 하한가 인물이 나타났어요.

◇ 김현정> 누구입니까?

◆ 장진영> 손혜원 의원님.

◇ 김현정> 황교안, 손혜원 두 분. 손혜원 의원은 아까 얘기 나눴는데 그러면 황교안 전 얘기부터 가보죠. 상한가 아니고 하한가입니까? 어제 입당식까지 했는데?

◆ 장진영> 뉴스 비중을 보면 상한가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김현정> 맞아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국회 본청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장진영> 굉장히 집중이 많이 되죠, 지금. 그런데 저는 두 가지 면이 있다고 보는데요. 작게 보면 정당 정치라는 면에서 보면 황교안 총리의 자유한국당 입당. 그리고 아마 전당 대회 도전 선언을 예상하잖아요. 이런 경로로 가게 되면 저는 칭찬할 만하다, 이렇게 봐요, 작게 보면. 왜냐하면 반기문 전 총장하고 자기는 다르다. 이렇게 얘기를 했었는데 고위 공직자들이 지금까지 보인 태도는 뭔가 대접 받고 깔아줘라. 그러면 내가 가겠다. 이런 태도였거든요. 그런데 자기가 전당 대회에 도전하겠다라는 것은 이제 정식 ABC를 밟아서 가겠다.

◇ 김현정> 험지도 밟고 대선으로 가겠다.

◆ 장진영> 그렇죠. 정상적인 루트를 통해서 가겠다. 이런 의지를 보여준 거라고 봐요. 이런 도전과 모험은 정당 정치로만 보면 굉장히 저는 중요하다, 좋다. 이렇게 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하한가냐. 크게 본다면 이분은 박근혜 국정 농단의 공범이에요, 공범. 방조범은 법률적으로 공범입니다, 공범. 그런데 그런 공범이 첫 일성이 나라가 총체적 난국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다는 거죠. 이 난국을 만드는 데 적어도 절반의 책임은 자기한테 있다고 볼 수 있어요.

◇ 김현정> 본인은 뭐 하셨는가, 그때.

◆ 장진영> 그렇죠.

◇ 김현정> 본인은 뭐 하셨냐.

◆ 장진영> 그렇게 만든 거죠, 자기가. 그런 당사자가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면서 이렇게 정치에 나오는 것은 역사의 시기를 2년, 3년 전으로 되돌리겠다라는 거거든요. 그런 점에서 크게 보면 우리 정치에는 도움이 안 된다. 그 당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나 정치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저는 그래서 하한가.

◇ 김현정> 하한가. 그런데 황교안 전 총리를 지지하는 분들은 그래요. 이분이 와야 태극기 세력도 모이고 이쪽 보수, 저쪽 보수를 다 아우를 수 있는 인재다. 이런 얘기를.

◆ 장진영> 태극기만 모으는 거 아닌가요? 아마 태극기는 집결 효과가 있을 것 같은데요. 보수 중에서도 좀 건전한 보수, 건강한 보수를 바라는 사람들은 황교안 전 총리가 주목을 받으면 받을수록 소외될 겁니다.

◇ 김현정> 그럼 바른미래당 분들. 사실은 국정 농단 때 나간 분들이 바른미래당의 구성원들 아닙니까? 그분들은 지금 황교안 전 총리는 절대 안 된다 쪽으로 보고 계시는 거예요?

◆ 장진영> 그렇죠. 왜냐하면 친박의 대표라고 보기 때문에요. 그분은 도로 친박당 얘기 나오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황교안 전 총리가 혹시 자유한국당의 대표가 되면 바른미래당하고 나중에 합당을 한다거나 함께할 가능성은 더 적어지는 겁니까? 보수 통합?

◆ 장진영> 그분이 대표 되는 거하고 상관없이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이랑 같이 갈 수가 없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자유한국당 밑으로는 안 가겠지만 어느 날 큰 텐트에서 만나지 않겠느냐. 이런 얘기는 계속 나오잖아요.

◆ 장진영> 큰 텐트라고 하면 어쨌든 친한 관계, 더 친한 관계라고 생각한다고 하면 그런 가능성은 더 적어지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박원석 의원.

◆ 박원석> 이런 면도 있을 것 같아요. 저분이 이른바 바른미래당과 같은 이른바 개혁 보수하고는 결이 많이 다르죠. 어떻게 보면 친박의 대표 같은 그런 성향에 더 가까운데. 그런데 이런 점도 있습니다. 오랜 공직 생활을 통해서 저분이 언행이 굉장히 신중하고 그리고 엘리트로서의 길을 걸어왔어요. 그래서 우리 사회의 기득권 보수들 있지 않습니까? 그런 쪽에서는 홍준표 전 대표하고 비교하면서 뭔가 황교안 전 총리로 모일 수 있는 분위기가 일부는 형성이 된 측면도 있다. 이게 하나 있고요. 그런데 저게 이회창 모델이거든요. 자꾸 반기문 모델을 거론을 하는데 실은 성공한 고위 법조인에서 관료로서 감사원장 지내고 그다음에 총리 지내고 당권을 잡고 대선 후보로 도전했던. 이 모델을 따라가려고 하는 건데 결정적인 차이가 있어요.

◇ 김현정> 뭡니까?

◆ 박원석> 이회창 전 총재 같은 경우에는 1인자인 대통령을 들이 받았습니다. 그게 그분의 이미지와 리더십을 만드는 결정적 장면이었어요. 그런데 황교안 전 총리는 그게 없어요. 그게 없고. 조금 아까 장 변호사님 말씀하셨듯이 실패한 정권의 국정 농단의 방조범이고 공범이라는 거죠. 이건 어떻게 보면 본인이 벗어날 수 없는 굴레가 되는 거고,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어차피 맞을 매라면 먼저 맞겠다 하고 나섰는데. 그런데 어제 기자 회견을 보니까 도리나 염치가 없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까지 보셨어요? 두 분이 하한가 완전 동의하시는 거예요. 그렇다면 나경원 원내 대표는 왜 하한가입니까, 박 의원님.

(사진=연합뉴스)

 

◆ 박원석> 사실은 나경원 원내 대표가 지금 정치하면서 최고의 순간이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저 큰 정당의 유일한 선출 권력으로서 굉장히 큰 마이크를 가졌는데.

◇ 김현정> 3수 만에 된 거 아닙니까?

◆ 박원석> 그런데 실행력을 보니까 평균 이하의 실행력을 보이고 있다. 첫 번째로는 작년 12월 30일에 결정적 장면이죠. 본인까지 포함된 운영위에서 조국 수석을 불러내기까지는 했는데 불러 내놓고 계속 백패스하고 볼 돌리기만 하다가 득점을 못 만든 겁니다. 그게 첫 번째 미스였고요. 두 번째로는 선거 제도 개혁 문제인데 그것도 손학규 전 대표, 이정미 전 대표 단식하는 걸 어떻게든 합의를 만들어서 중단시켰는데 그리고 나서 또 침대 축구를 하고 있어요. 세 번째로는 5.18 진상 조사 위원. 자유한국당이 4개월 동안 침대 축구 했지 않습니까? 그랬다가 지만원 씨 논란을 겪고 나서 추천을 했는데 지만원 씨하고 별로 다르지 않은 북한군 개입설만 얘기 안 할 뿐이지 역사 인식에 있어서 크게 다르지 않은 위원들을 추천했어요. 그래서 나경원 원내 대표의 리더십을 보니까 이분이 전형적인 침대 축구예요. 볼만 돌리고 후방에서 빌드업만 하다가 득점을 못 만드는 이런 리더십을 보이는 것 같아서 어떻게 보면 지금 자기 정치 인생 최고의 순간에 평균 이하의 리더십을 보이고 있고. 저기가 2월달에 전당 대회를 하게 되는데 전당 대회에서 새 대표가 선출이 되면 그쪽으로 포커스가 맞춰질 거고 그렇게 되면 이게 원내 대표가 아니고...

◇ 김현정> 급속히 힘 떨어질 거다?

◆ 박원석> 원내 총무 되는 거 아니냐. 이런 관측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 김현정> 지금 이 얘기 하는 동안 장 변호사님도 고개 끄덕끄덕하셨는데 30초 남았거든요. 덧붙일 말 있으세요?

◆ 장진영> 5.18 조사 위원 추천하는 걸 보면서 자유한국당의 정치를 하기를 바라는데 사람들은 새누리당식 정치를 하고 있는 거 아니냐. 저는 그렇게 관전하고 있습니다. 좀 실망스러운 부분이죠.

◇ 김현정> 침대 축구라는 데 동의하세요?

◆ 장진영> 새누리당식 정치. 과거식, 과거 회귀식 정치.

◇ 김현정> 지금 청취자 한 분이 5.18 진상 조사 같은 경우는 그래도 보수 입장에서는 그 정도가 최선 아니었겠냐라는 얘기도 하시는데.

◆ 박원석> 5.18이 보수와 진보의 문제인가 싶습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어떻게 보면 굉장히 중요한 출발점과 같은 역사적 사건인데. 그러면 5.18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의 당론은 저거다. 이렇게 확정되는 거죠. 5.18 기념식에는 왜 갑니까, 그러면.

◆ 장진영> 자꾸, 자꾸 본인들의 입지를 줄이는 거예요. 이런 건 빨리 털고 가는 게 좋거든요. 여기에 이론의 여지가 뭐가 있습니까? 5.18 같은 건 얼른 털고.

◇ 김현정> 분명한 것에 대해서.

◆ 장진영> 그렇죠. 거기에 협조를 해야 진짜 바뀌었구나라는 걸 사람들한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지금 같은 것은 아까 말씀하셨던 태극기 세력한테만 박수받는 거라고, 더 이상 넓히기가 어려운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장진영> 그렇죠. 골짜기로 자꾸 들어가는 행보죠.

◇ 김현정> 골짜기. 오늘 골짜기론, 침대 축구론 다 나오네요. 청취자 장덕현 님이 장 변호사님 무한도전에서 뵀던 분 맞습니까?

◆ 장진영> 맞습니다.

◇ 김현정> 많이 봤다. 오늘 특별한 시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다음에 또 뵙도록 하죠. 박원석 전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원석> 고맙습니다.

◇ 김현정> 오늘 뉴스닥 박원석 전 의원, 장진영 변호사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