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유공자 "태극기 부대, 김구도 빨갱이? 한국사람 맞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내가 북한군 광수 100호? 어이없어
이완용이 충신? '태극기' 망언 계속..
망언 3인방, 국회에서 제명시켜야
망언에 광주시민들, 가슴 갈갈이 찢겨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백종환(5.18부상자회 이사)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된 한국당 의원 3명. 한국당이 어제 이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했다는 소식 앞에서 전해 드렸죠. 결과는 이종명 의원만 제명. 공청회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 또 '5.18 유공자는 괴물'이라는 발언을 한 김순례 의원은 징계 유예가 됐습니다. 그런데요, 그 이유가, 그러니까 징계 유예가 된 이유가 이 두 사람이 전당 대회에 출마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김진태 의원은 대표로 출마를 한 상태고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출마를 한 상태죠. 이 같은 결정 때문에 논란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극우 논객 지만원 씨가 5.18은 북한 특수군이 투입된 폭동이라고 주장을 하면서 그 북한 특수군, 이른바 '광수'로 쭉 지명을 해 놓았는데 그중 한 사람으로 지목된 분이세요. 백종환 씨. 지금은 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회의 이사로 계십니다. 직접 만나보죠. 백종환 선생님, 안녕하세요?

 

◆ 백종환> 네.

◇ 김현정> 광주에 내려온 북한 특수군. 그러니까 지만원 씨는 줄여서 광수, 이렇게 부르던데 그 광수 100호로 지목되신 분이 맞죠?

◆ 백종환> 맞습니다.

◇ 김현정> 지만원 씨 주장에 의하면 100호 광수는 박명철 북한 국방위 참사 또 대외 대남 정보 수집, 체육계 정치인, 체육상. 이렇게 소개를 해 놨던데 이 설명하고 맞는 부분이 하나라도 있습니까?

◆ 백종환> 하나도 없습니다.

◇ 김현정> 하나도 없으세요?

◆ 백종환> 네.

◇ 김현정> 그럼 사진 한번 보겠습니다. '이게 광수 100호다. 봐라, 이게 증거다.'라고 제시한 게 있죠? 여러분, 제가 지금 화면을 좀 띄우겠습니다. 유튜브나 레인보우로 방송 듣고 계시는 분들은 특히 레인보우 보시는 분들 그 화면 상단에 TV 버튼이 있거든요. 그걸 누르시면 사진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봐도 닮은 구석이 없어요.

◆ 백종환> 그러니까 말입니다. 저는 왜 지만원이가 저보고 북한군으로 내려온 사람이라고, 빨갱이라고 이렇게 지칭하는지 저는 이해를 하나도 모르겠고 저는 광주시에서 태어났고 광주에서 자란 시민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해서 우리보고 자꾸 빨갱이라고 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고요. 저는 5월 18일부터 학생들이고 친구들이고 다니면 무조건 걸리면 곤봉으로 때리는 거예요, 곤봉으로 막 계엄군들이. 그래서 도저히 못 참고 그래서 항쟁을 하다가 마지막으로 도청에서 잡혔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전남도청을 끝까지 지켰던 그분들 중에 한 분이신 거군요.

◆ 백종환> 네,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제가 어떻게 북한군이고 북에서 내려온 특수 부대입니까? 특수 부대가 600명 내려왔다는데 3.8선 경계선 군인들이 그렇게 허약했습니까? 전두환 씨도 인정을 안 하는데 어떻게 지만원이 혼자만 북한군 내려왔다고 이렇게 인정을 하는 겁니까?

◇ 김현정> 그런데 지만원 씨처럼 북한군이 일으킨 폭동이 5.18이다라고 계속 주장하고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사람이 국회에도 있었다는 것 아닙니까? 이번 국회의원들이 국회 안에서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런 주장들을 하다가 결국은 한국당 윤리위에도 제소가 되고 지금 국회 윤리위에도 제소가 된 상태고 법원에도 고소가 된 상태인데. 제일 먼저 결정이 나온 게 한국당입니다. 그런데 이종명 의원은 제명이지만 나머지 두 의원은 '당대표 또 당 최고위원으로 출마를 한 상태기 때문에 징계 유보다, 징계 안 하겠다, 일단은.' 이런 결정 내렸대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백종환> 천인공노할 짓입니다, 진짜. 한국당이 우리는 김영삼 대통령이 우리를 국가 유공자로 인정한 단체입니다. 그런데 우리보고 폭도다, 괴물이다, 빨갱이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이 아직도 국회 안에 남아 있으니 진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는 제명시켜야 됩니다. 국회를 떠나야 합니다.

◇ 김현정> 한국당 제명 정도가 아니라 국회의원에서 제명시켜야 된다.

◆ 백종환> 국회에서 잘라야 합니다. 자꾸 그들이 우리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 공개하라 하는데요. 우리 유공자 명단 이름은 광주기념공원에 가면 다 사천몇백 명이 이름이 다 나와 있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사실 법으로는 독립 유공자 빼고 나머지 여러 종류의 유공자들이 있는데 다 법으로 비공개로 돼 있습니다. 이건 개인 사생활 보호 차원이다 그래갖고 공개를 못 하게 되어 있는 게 법인 거예요. 이분들이 '나 절대 공개하지 마시오.' 해서 안 하는 게 아닌 거죠?

 

◆ 백종환> 네. 우리한테 물론 괴물이고 빨갱이라고 하는데 지금 태극기 들고 태극기를 망치는 인간들은요. 김구 선생님보고는 빨갱이라고 하고 이완용이는 충신이라고 하면서 와서 우리하고 무지하게 다툼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김현정> 이른바 태극기 부대들이 천막 농성하고 있는 데로 몰려와서 김구 선생도 빨갱이라고 그런다고요?

◆ 백종환> 네.

◇ 김현정> 세상에.

◆ 백종환> 김구 선생님 빨갱이다. 그러면 우리가 이완용은 뭐냐 물어보니까 충신이래요.

◇ 김현정> 이완용? 매국노 이완용이 충신이라고 그래요? 그런 이야기는 뭐 사실 방송에서 할 수도 없을 정도의 망언 중의 대망언이네요. 그런데 직접 들으셨어요?

◆ 백종환> 망언도 그런 망언이 없어요. 정말 저 사람들 우리 한국 사람인가?

◇ 김현정> 그런데 그 사람들이야 국회의원은 아니잖아요. 그냥 혀 끌끌 차면서 흘려보내면 된다지만 국회의원. 그러니까 국민 대표가 망언을 할 때는 그건 국민들 분노의 차원이 달라지는 거 아닙니까.

◆ 백종환> 분노가 분노이기 전에 가슴이 갈갈이 찢어지고 있습니다. 진짜 우리 광주시민들은 갈갈이 찢어진 마음으로 이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너무 가슴이 아파서 저희도 이 방송 나올까 말까도 많이 망설였습니다.

◇ 김현정> 여러분, 이게 광주의 분위기입니다. 가슴이 갈갈이 찢어지는 기분이다. 왜 안 그렇겠습니까? 백종환 이사님, 여기까지 말씀 듣고요. 고맙습니다.

◆ 백종환> 네.

◇ 김현정> 5.18 민주화 운동의 부상자회의 백종환 이사. 그러니까 지만원 씨가 '이 사람이 북한 간첩이다.' 지목했던 그분 만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경환> 네,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