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덫'에 걸려든 黃, 吳‧金 협공에 '진땀'…네 번째 격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黃, '탄핵 정당성' 질문에 "헌재 판결 존중, 절차적 하자"
吳 "전형적인 회피형 리더십"‧金 "탄핵 부당하냐" 압박
김경수 댓글사건 '몸통' 두고 신경전

자유한국당 오세훈, 김진태, 황교안(좌측부터) 당대표 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채널A 사옥에서 열린 합동TV토론회에서 손을 잡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2‧27 자유한국당 당권 레이스가 중반을 지난 가운데 20일 네 번째 TV토론에서 당권주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당성을 두고 격돌했다.

전날 열린 제3차 TV토론에서 'OX답변' 방식으로 탄핵 정당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 'X'라고 답했던 황 전 총리는 이날 토론에서 오세훈 전 시장과 김진태 의원으로부터 협공을 당했다.

채널A가 중계한 이날 TV토론에서 황 전 총리는 탄핵 정당성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하지만, 탄핵 과정에서 절차적 문제가 있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황 전 총리의 답변을 두고 탄핵 정당성을 지지하는 오 전 시장과 부당하다고 항변한 김 후보는 모두 명확한 입장을 요구하며 황 전 총리를 압박했다.

포문은 김 의원이 열었다.

김 의원이 황 전 총리를 향해 "박 전 대통령 탄핵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황 전 총리는 "헌재의 결정은 존중해야 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 법원에서 재판 중인데 탄핵이 결정된 것은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탄핵을 결정한 헌재의 판단을 따라야 하지만, 뇌물죄 등 혐의로 기소된 재판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한 부분은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탄핵에 대해 '정당' 혹은 '부당' 등 양자택일 답변을 회피한 셈이다.

김 의원은 재차 "어제 토론회에서 (황 전 총리가) 처음엔 부당하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다"며 "그런데 오 전 시장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고 하니까, 다시 탄핵 정당성에 대해 말한 건 아니라고 한발 물러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당하다고 했다가 또 다시 부당한 게 아니라 절차적인 것만 따지는 것이라고 하는데 오엑스(OX)로 답변할 수 없냐"고 압박했다.

이에 황 전 총리는 "어제 이야기할 때 OX로 물어보니 X라고 답했지만, 부연설명이 필요해서 상세하게 말했다"며 "절차적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를 지켜보던 오 전 시장도 황 전 총리를 향한 압박 공세에 동참했다.

오 전 시장은 황 전 총리에게 "탄핵과 관련해 어제보다도 더 불투명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황 전 총리가) 분명 탄핵을 인정할 수 없다고 시작했는데 제가 여러 번 확인하니 헌재 판결을 존중한다고 했다가, 아니라고 했다가 지금 또 탄핵을 인정한다고 한다. 도무지 종잡을 수 없다"고 정면 겨냥했다.

그러면서 "탄핵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했는데, 당시 헌재 재판이 진행될 때는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었다"며 "대통령 권한대행을 할 때 탄핵의 절차적 문제가 있으면 그때 문제를 제기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황 전 총리는 "OX로 탄핵에 대해 묻길래 적정한 게 아니라고 생각해서 답을 세모(△)로 하려고 했다"며 "X로 답을 썼지만, 헌재 결정은 존중하지만, 절차상 문제가 있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반박했다.

또 "헌재 결정에 개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법무부의 대응도 그 자체를 존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탄핵 정당성 관련 단답형으로 묻는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 과정에서 오 전 시장이 '회피형 리더십'이라고 다소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면서 황 전 총리와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돼 유죄 판결은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의 연관성을 두고도 설전이 벌어졌다.

오 전 시장과 김 의원은 댓글사건의 '몸통'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황 전 총리를 향해 협공을 펼쳤다.

김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드루킹 사건의 몸통이 누가라고 생각하냐"고 묻자, 황 전 총리는 "김 지사가 연루돼 문제가 있고, 배후가 있다는 생각도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에 김 의원이 재차 "김 지사가 몸통이라고 생각하냐"고 묻자, 황 전 총리는 "여기서 말하긴 어렵지만 배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씀을 드렸다"고만 답했다.

김 의원은 "김 지사 판결문에 배후가 수도 없이 나온다"며 "169쪽짜리 판결문에 '문재인'이 92회나 나오는데 몸통이 문 대통령이이라고 생각하는데 동의하냐"고 압박했다.

황 전 총리는 "사람 이름이 거명된다고 해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배후로 볼 수 있는지는 판단이 필요하다"며 "이 자리에서 단정짓기는 적절치 않다"고 답변을 피했다.

오 전 시장도 "대선 당시 영부인이 '경의선 보러가자'라고 이야기하고, 정황을 보면 누가 몸통인지 짐작이 간다"면서 "그런데 왜 그리 신중모드를 유지하냐"고 압박했다.

황 전 총리는 "진상을 밝히는 게 필요하고 선행돼야 하지만, 누구에게 책임이 있다고 단정하는건 다른 문제"라며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고 말을 아꼈다.

오 전 시장은 "신중한 건 좋지만, 앞으로 특검으로 가야한다고 말하면 되는데 언급을 회피하는 것을 보면서 답답하다"며 "포괄적, 원론적, 타협적으로 말씀하는 게 바로 '회피형 리더십'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황 전 총리를 비꼬았다.

한편, 당권주자들은 오는 21일 오후 부산 합동연설회 참석 후 저녁에는 KBS에서 제5차 TV토론회에서 격돌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