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전략공천·경선원칙…與 총선 경선 '무한경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현역·신인 어느 쪽에도 치우지지 않은 기본 원칙
압승 위해선 '분란최소화'가 좋다는 당 지도부의 판단
전직·현역·원외·靑출신 등 누구도 유불리 없어 너도나도 '권리당원확보'에 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윤창원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략공천을 최소화한 채 모든 현역의원들도 경선에 참여하도록 하는 총선 기본 틀을 발표하면서 공천을 위한 당내 주자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신인 가점 등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들 또한 영향력이 크지 않아지면서 대의원 확보와 여론조사 승리를 위한 출마 예정자들의 진검 승부 또한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 16일 총선공천제도기획단 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현역의원은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을 가장 앞에 내세웠다.

특별한 현역 프리미엄은 없지만 이른바 '내리꽂기'로 불리는 전략공천은 무조건 최소화하겠다는 당 지도부의 의사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당내 현역의원 상당수는 "예상했던 일"이라면서도 짐짓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이낙연 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이른바 '거물급' 인사들의 전략공천 가능성은 남아있지만 이미 정치권 안팎에서 충분히 등판 가능성이 거론돼 온 인물들인 만큼 변수가 아닌 상수로 인식된다는 분위기다.

정치신인에 대한 가산이 10%로 크지 않은 점도 현역의원들에게는 크게 불리하지 않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정치권 밖에서 대중적 인지도를 충분히 쌓아 놓은 경우가 아니라면 지역구 내에서 현역의원의 아성을 넘기 쉽지 않다는 점 때문에 신인들의 원내 입성이 쉽지만은 전망이다.

당 안팎에서 "무난하다"는 평가가 다수 나오는 수준의 경선 원칙을 세운 것은 가급적 공천 과정에서 발생할 잡음을 최소화 해 자중지란을 막고 변수나 수식이 아닌 자력으로 경선에서 승리한 후보들을 본선에 내세우는 것이 총선 승리를 위한 지름길이라는 당 지도부의 판단에 기한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정치신인에 대한 10% 가산은 신인 입장에서는 효과가 없어 실망할 수 있겠지만 본인의 능력으로 얻어낸 지역구민의 지지가 아니라 가산점에 기댄 경선 승리로는 본선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지 어렵다"며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17일 열린 원외지역위원장 총회에서 "125명의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다 내년 총선에 당선되면 우리 당이 240석이 되고, 비례까지 합치면 260석쯤 된다"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압승을 거뒀기 때문에 지역기반이 굉장히 좋아져서 충분히 우리가 꿈꿔 볼 수 있다"고 총선 압승에 대한 욕심을 감추지 않았다.

반면 선출직공직자평가 하위 20%에 해당하는 현역의원에 대한 감산이 기존 10%에서 20%로 크게 늘어난 점은 현역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특히 다선 의원의 경우 상대적으로 긴 시간 지역구에서 활동해왔지만 선수가 낮은 의원들보다 통상적으로 좋은 평가를 얻기가 쉽지 않은데다가,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유무형의 압박마저 받고 있어 스트레스가 적지 않다.

평가 하위 20%에 대한 감산폭이 늘어난 것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경선불복 경력자, 탈당 경력자, 제명자에 대한 감산을 20%에서 25%로 늘렸다지만 해당자가 많지 않아 사실상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당이 일찌감치 주요 원칙들을 확정함에 따라 원외에서 선거를 준비 중인 인사들의 선거 준비도 분주해지고 있다.

심사의 가·감산 기준이 무난하게 정해진 데다 국민참여경선 방식도 권리당원 50%, 안심번호선거인단 50%로 지난해 지방선거와 동일해 현직의원은 물론 이들을 상대하려는 전직 의원이나 전직 기초·광역단체장 등에게는 모집기한인 7월 안에 최대한 권리당원을 확보하는 것이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고공행진에 힘입어 다수의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호성적을 거뒀다.

하지만 3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해 후반기부터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완만한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청와대 프리미엄' 또한 영향력이 작아지면서 청와대 출신 인사들도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당락이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총선 출마가 유력한 한 수도권 지역 기초단체장 출신 인사는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선수가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지금 하는 일이 바빠서 상대적으로 현역의원에 비해 권리당원을 모을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소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