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의 화웨이 거래 제한 조치에 강력 반발 "필요한 조치 취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9-05-17 00:16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중국 상무부, 외교부 나란히 미국의 행정명령 발동 비난, "중국 모든 필요한 수단 동원해 권익 수호할 것"

 

미국 정부가 중국의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華爲)와 자국 기업간 거래를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하자 중국 정부가 강력 반발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다른 나라가 중국 회사에 일방적인 제재를 부과하는 것을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은 여러 차례 국가 안보의 개념을 남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해왔다"며 "국가 안보 개념이 보호 무역주의의 도구로 쓰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모든 필요한 수단을 동원해 중국 회사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도 미국에 대한 비난의 날을 세웠다. 루캉(陸慷)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떤 국가라도 국가안보를 이유로 다른 나라 기업에 불공평한 행동을 하는 것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일 이런 행동을 택한다면 중국은 당연히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사자인 화웨이는 미국의 조치에 대해 "미국이 화웨이에 제한을 가한다고 해서 미국의 안전이 보장되는 것도, 미국이 더욱 강력해지는 것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화웨이는 "미국은 품질이 더욱 낮고 비싼 장비를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됨으로써 5세대 이동통신(5G) 건설 과정에서 다른 나라보다 뒤처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도 "우리는 미국 정부와 소통을 통해 제품 안전 조치를 보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유화적인 몸짓을 보내기도 했다. 또 미국의 조치가 '심각한 법률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며 법정 싸움을 예고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외부 위협으로부터 미국 정보통신을 보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직후 미국 상무부는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와 70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 명단에 올린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허가 없이 미국 기업들과 거래할 수 없게 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