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구속 부사장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주도 '전략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왕익·김홍경 부사장, 옛 미래전략실 전략1팀 소속
이재용 "합병 최지성-김종중(전략1팀)이 추진"

(이미지=연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의 회계사기 의혹과 관련한 핵심 증거를 인멸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삼성전자 부사장들이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작업에도 연루된 정황이 포착됐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와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기소된 삼성전자 이왕익 재경팀 부사장과 김홍경 사업지원TF 부사장은 지난 2015년 이 회사 미래전략실 전략1팀 소속 전무·상무로 근무했다.

당시 합병과 관련해 실무 검토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 인사들이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된 안모 사업지원TF 부사장도 당시 전략1팀 소속이었다.

당시 미래전략실은 최지성 부회장(미래전략실장)을 중심으로 장충기 사장(미래전략실 차장)이 전략1·2팀, 인사지원팀, 경영진단팀, 기획팀 등을 이끄는 구조였다.

각 팀 팀장으로는 부사장급이 배치됐고, 미래전략실 내에서도 그룹 계열사 사업을 모니터링·조정하고 M&A를 진행하는 핵심 업무를 담당한 전략1팀은 김종중 사장이 팀장을 맡았다.

2017년 국정농단 특검 조사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015년 합병 당시 미래전략실 최 부회장과 (전략1팀) 김 사장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수차례 진술했다.

2017년 1월 12일 특검 진술조서를 보면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건은 김신 삼성물산 사장, 윤주화 제일모직 사장, 최지성 실장, 미래전략실 김종중 사장이 제 의견을 물어보았고, 최종 의사결정은 삼성물산 사장과 제일모직 사장이 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같은 해 2월 25일 특검 조사에서도 이 부회장은 "(합병 관련) 양사 경영진과 최 실장(부회장)과 김종중 사장의 강한 합병 추진 의지로 인해 두 분의 의견을 존중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최근 증거인멸 관련 혐의로 이·김 부사장과 박문호 삼성전자 인사팀 부사장을 구속기소하고 이들이 사건 본류인 회계사기 의혹과도 연관이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박 부사장 역시 2015년 미래전략실 인사팀 전무로 당시 정현호 인사팀 부사장(현 사업지원TF 사장) 직속으로 일했다.

삼성물산과-제일모직 합병은 삼성바이오 회계사기 사건과 이 부회장의 승계 문제가 연결되는 지점이다.

검찰은 옛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무리하게 합병하는 과정에서 삼성바이오의 공정가치가 부풀려졌고, 이후 자본잠식 위기가 발생하자 이를 덮으려 자회사 회계처리기준을 임의로 변경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일찌감치 이들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옛 삼성물산에 고의적으로 손해를 끼친 배임 혐의가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중 사장 이하 전략1팀 임원들이 무리한 합병을 진행하면서 이 부회장으로부터 인사 등 이익을 도모한 정황이나 진술, 증거 등을 확보한다면 배임 혐의 등을 추가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