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성장 막힌 中, 인프라투자 확대 나설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우리 자재수출에 기여할 전망"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9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일본 오사카에서 양자 정상회담에 앞서 얼굴을 마주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미중 무역분쟁 기간 제조업 생산과 수출둔화 등 질적성장 면에서 한계를 겪은 중국이 향후 인프라 투자 확대를 비롯한 고정자산 투자에 몰두할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에 조사국 이정기 과장 등 연구팀이 게재한 '중국의 단기성장전략 전환 가능성 및 시사점'에 따르면 2010년대 들어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되던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가 올들어 다소 회복세다.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 증가율은 2009년 30% 수준에서 지난해 5.9%로 급락했다. 그러나 올해 1~5월중 증가율은 5.6%로 지난해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같은 기간 0.9% 낮아진 소매판매와 대비됐다.

이는 인프라 및 부동산개발 부문의 투자 증가세가 회복한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2~3년 인프라 투자는 증가세가 빠르게 둔화되다 철도·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지난해 하반기 이후 완만한 반등을 보였고, 부동산개발 투자는 증가세가 올들어 더욱 확대돼 4년만에 두 자릿수 증가율을 회복했다.

연구팀은 "소비중심의 내수기반 확충과 민간부문의 레버리지(부채) 축소 등 질적 성장전략을 추진 중이던 중국경제는 최근 미중 무역분쟁이 심화되면서 단기적으로는 성장전략의 궤도수정이 일정 부분 불가피해진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국정부의 정책여력 및 과거사례 등을 종합해 볼 때 단기 성장전략으로서 고정자산투자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며 "경기부양을 위한 인프라 투자 확대정책은 비효율적 자원배분, 레버리지 비율 상승 등 중국경제의 잠재리스크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이같은 중국의 인프라 투자중심 단기 성장전략이 철강 등 건설자재 관련 우리기업의 수출 증가에 기여하겠지만, 제조업 투자와 생산회복이 장기간 지연되면 중간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