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 뿔났다…'일본NO, 불매운동' 동참 확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남 유통업체 자발적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참여
경남도민 "한국 제품 사용하겠다"…시민단체 "아베규탄"
경남도, 시도의회 일본 연수 '취소 혹은 검토 중'
일본 정부 경제보복 규탄 결의안 채택…수학여행 일본->국내로

경남 창원시 의창구 한 편의점 앞(사진=이형탁 기자)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맞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하는 가운데 경남에서도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 경남 유통업체 자발적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참여

경남도민들이 운영하는 유통업체도 자발적으로 불매운동에 참가하고 있다.

24일 오전 창원시 의창구에 있는 한 편의점.

편의점 입구에는 '일본NO, 독립운동은 못했으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하시겠단 고객님들께 죄송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손해를 보고서라도 일본제품 취급을 줄이겠습니다'라는 입간판이 서 있다.

해당 편의점은 일본 수출 규제가 들리자 곧바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했다. 일본산 맥주는 판매하지 않고 일본 과자도 줄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사진=이형탁 기자)

 

해당 편의점 점장은 "역사의식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이런 반일 감정을 가질 것"이라며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일본에서 직수입한 상품을 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장 바닥에 '일본NO! 반품폐기'라는 문구를 적어놓고 과자를 진열하기도 했다.

이날 오후 창원 마산합포구에 있는 한 중소형 마트에서도 일본산 맥주와 담배, 과자 등 일본 상품을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창원과 김해 등 중소형 마트에서 진행하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사진=이형탁 기자)

 

해당 마트는 2주전부터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를 작성해 일본산 제품들을 매장에서 치웠다.

해당 마트 김우중 점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우리가 예전처럼 식민지도 아니고 이렇게 당하면 안된다고 생각해 불매운동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일본과 한국산이 섞여 있는 제품은 한국 기업도 살아야하니까 그대로 매장에 놔뒀지만 특정 일본 맥주처럼 완전한 일본산은 모두 매장에서 치웠다"고 말했다.

김해와 창원 등 경남지역 4곳에서 운영하는 이 중소형 마트는 모두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김해 삼방동 한 마트(사진=독자 제공)

 


김해 삼방동에 있는 한 마트에서도 4~5일전부터 일본 불매 운동에 동참 중이다. 계산대엔 'NO, BYOCOTT JAPAN, 사지 않습니다, 가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붙어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경남지회는 일본 불매 운동에 동참하는 매장 수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지만, 분위기상 앞으로 더 많은 업체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 경남도민 "한국 제품 사용하겠다", 경남지역 대학생·시민사회 "아베 규탄"

이번 일을 계기로 자극받아 되도록 한국제품을 사용하겠다는 시민들도 늘고 있다.

창원에서 유통업계에 일하는 백모(21.여) 씨는 "그동안 화장품 등 일본제품을 많이 써왔는데 앞으로 한국제품을 더 많이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마산 한 빵집에서 근무하는 송모(26.여) 씨는 "가족들이 모두 유니클로에서 옷을 사왔는데, 이번 일로 인해 되도록 한국 의류상품으로 구매하려한다"고 했다.

경남지역 대학생들은 자국 부품 수출규제에 나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1인 시위와 서명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1인 시위와 시민서명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22일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했다.

이들은 "일본 아베 정권은 이번 배상판결에 대해 무역보복조치를 취하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그것은 전범국이자 가해자가 불철저한 과거청산 시정을 요구하는 피해자를 길들이려 보복하는 파렴치한 행위다"고 규탄했다.

◇ 경남도·시도의회 '일본연수 취소나 검토 중'. 수학여행 일본->국내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도 일본 불매 운동에 동참하고 일본 연수 계획을 취소하거나 대체 장소를 검토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7~8월 일본과의 교류행사 2건이 예정돼 있는데 이러한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할지 검토 중이다.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지난 19일 일본 공무국회연수를 취소했다. 거제시도 일본을 방문해 개최하려던 청소년 문화교류 행사를 취소했다. 시는 일본 방문을 취소하는 대신 독도 탐방을 검토하기로 했다.

창원시의회는 지난 19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창원시의회는 "일본 정부가 한국정부의 제안과 노력을 거부하고 거짓말, 가짜뉴스로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관계 정상화를 추진하는 우리 정부를 모독했으며, 경제보복 조치의 불법 부당함을 은폐하고 있다"며 "부끄러운 과거를 반성하기는커녕, 경제보복을 자행하는 일본 정부의 만행을 더 지켜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일본 수학여행을 예정했다가 국내여행으로 변경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경남교육청에 따르면 창원경일여고는 당초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일본 오사카로 수학여행을 떠날 계획이었지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국내 수학여행으로 변경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