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돼지열병에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행사도 '비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 행사 취소 가능성 시사
돼지열병으로 모든 돼지농장 및 관련 종사자 등 '스탠드스틸' 발령

(사진=연합뉴스 제공)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면서 이틀 뒤 열릴 예정이었던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에도 비상이 걸렸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지방에서 참가자들이 이동했다가 다시 돌아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심도 있게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통일부는 "행사 진행에 지장이 없도록 제반사항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오후에는 행사 취소도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통일부는 1주년 당일인 19일 전국에서 모인 700여명이 서울역에서 특별열차를 타고 도라산역으로 향하는 '평화열차'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도라산역 현장에서의 1주년 기념식, 평화 퍼포먼스, 평화 음악회 등도 계획했다.

하지만 도라산역과 약 30km 떨어져 있는 같은 파주 지역 농장에서 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은 전국 모든 돼지 농장 및 관련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내리는 등 초동 대응을 시작했다.

따라서, 행사가 원래대로 진행된다면 확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방역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 당국은 진행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발생 경로와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불확실성이 있겠다"며 "행사를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원래의 목적이나 취지를 얼마나 살릴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