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 갈등 폭발에 여수시 책임론 부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건설노조·수산물특화시장·소제지구 반발 격화

천막농성장의 임종길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장(사진=고영호 기자)

 

여수시민들의 현안 갈등 폭발에 여수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여수시청 안팎에는 ▲건설노조 ▲수산물특화시장 ▲소제지구 농성장이 설치됐지만 추석을 지나서도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절박함을 더하고 았다.

건설노조가 여수시 책임성을 강조하며 게시한 현수막(사진=고영호 기자)

 

임금협상 난항으로 총파업을 결의한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는 충남 대산 등 다른 지역과 임금차별에 반발하며 이달 9일부터 시청 앞 아스팔트 바닥에 2층 규모 천막을 설치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여수지부는 "여수 시민인 노동자들을 차별해 격차 해소가 시급한 데 여수시의 역할이 없다"고 지적했으며 플랜트건설노조 충남지부도 "여수산단 건설현장 안정을 위해 여수시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사간 갈등을 중재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도 열리지 않아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여수시는 "권오봉 시장이 건설노사 협상장도 찾아가는 등 중재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쟁점이 '임금'으로 단순화돼,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할 정도는 아니다"고 밝혔다.

특화시장 상인회가 여수시 책임성을 강조하며 게시한 현수막(사진=고영호 기자)

 

여수 수산물 특화시장 상인회는 지난 6월부터 담당부서인 여수시 지역경제과 옆 인도에 농성장을 마련했지만 처지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여수시가 지난달 29일 "특화시장 상인회가 분쟁조정 시민위원회의 권고안을 거부해 여수시는 더 이상 특화시장 상인회와 특화시장 주식회사간 분쟁에 관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특화시장 상인회 측은 "상인회가 6월에 기자회견을 열어 분쟁조정안을 수용하겠다고 했으며 성실하게 이행중인 데, 거부한 것으로 여수시가 사실관계를 반대로 주장하고 있다"며 "거짓으로 전한 여수시 관계자를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여수 수산물 특화시장(사진=고영호 기자)

 

앞서 '여수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지난해 12월 성명서를 통해 "수산물 특화시장 갈등에 여수시가 행정력을 발휘해 달라며 특화시장 상인회와 특화시장 주식회사간 분쟁을 논의할 '시장 분쟁조정 위원회'를 여수시가 한 차례도 개최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한 뒤에야 여수시는 뒤늦게 분쟁조정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거북이 행정으로 원성을 샀다.

소제지구 도시개발추진위가 여수시 앞에 설치한 천막농성장(사진=고영호 기자)

 

소호동 '소제지구 도시개발추진위원회'의 경우 지난달 5일 여수시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어 "땅값에 대한 감정평가가 엉터리로 됐다"며 "여수시가 주민들 땅을 강제수용해 공영개발을 빌미로 땅 장사하려는 것이냐"고 주장한 데 이어 이달 2일부터는 아예 정문 앞 아스팔트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 여수시 행정에 대한 불신이 심화하고 있다.

김순빈 위원장이 소제지구 공영개발을 반대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고영호 기자)

 

김순빈 소제지구 도시개발추진위원장은 17일 오전 10시 여수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한 성명서에서 "행정소송 진행중이라며 면담을 거부한 권오봉 시장이 도대체 누구의 시장이냐"며 "공영개발을 즉시 중지하고 민영개발 제안을 받아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경상 여수시 공영개발과장은 "소제지구 보상비가 적게 나왔다고 하지만 계획했던 790억 원보다 많은 1천 200억 원이 넘게 나왔다"며 "소제지구는 이미 2016년에 공영개발 계획 승인이 돼서 민영개발 제안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