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소미아, 안정적 운용이 중요"…협상 시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사진=교도/연합뉴스)

 

한국이 조건부 연장을 결정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운용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유효 기간과 종료 통보 조건 등을 놓고 협상에 나서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현재 지소미아는 1년 단위로 갱신되고, 종료를 원하는 쪽은 만료 90일 전에 상대방에 통보하면 된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25일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운용과 관련해 "일본 입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측과 협정 운용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이같은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하고 있다면서 만일 한국 측이 협정을 종료하고자 할 경우 앞으로는 충분한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것이 협정의 일방적 종료 통보를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인지에 대해서는 "안정적 운용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측과 운용 방식 등을 놓고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갈 생각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그는 지소미아의 유효 기간을 1년 이상으로 하고자 한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안정적 운용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방침에 근거해 계속해서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가고 싶다는 것"이라며 "이는 어떤 의미에서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같은 발언은 한국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를 전제 조건으로 종료를 연장한 지소미아의 유효기간과 종료 통보 방식 등을 향후 협상 대상으로 삼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