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해 나가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새해 첫 금통위 회의 열고 통화정책방향 정해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 성장세 회복 지원을 위해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글로벌 무역전쟁,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상황을 주시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여부를 판단해 나가기로 했다.

한은은 17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내놓은 '통화정책방향'에서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면서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올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보이고 수요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돼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설명이다.

성장률과 관련해 한은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2%대 초반 수준"으로 전망하면서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소비 증가세도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국제금융시장에 대해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냈으나 최근 중동지역의 군사적 긴장 고조로 변동성이 일시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상황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산물 가격의 하락폭 축소, 석유류 가격 상승으로 0%대 후반으로 높아졌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안에 1% 내외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한은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지난해 11월에 이어 다시 금리 동결 결정이 내려졌다.

금통위는 지난해 10월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역대 최저 수준인 연 1.25%로 0.25%포인트 낮춘 바 있다.

이날 금통위를 앞두고 시장에선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경기 회복세에도 올해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성장이 예상되고 최근 부동산 가격 급등이 기준금리 동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계의 한 인사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기준금리 동결 결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반면 한은이 연내 기준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반도체 수출이 기대만큼 성과를 못내는 등 경기회복세가 꺾이게 되면 금리를 한차례 더 인하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올 상반기중 금리결정 회의는 2월과 4월, 5월 세차례 남겨놓고 있다. 4월에는 금통위 위원 4명이 임기를 마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