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일 내 신천지 도내 신도 3만8000명 전수 조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무원-신천지 공동조사 방식…'신천지 폐쇄성 고려'
유증상자 발견시 자가 또는 강제격리 조치 방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5일 오후 ‘긴급 강제역학조사’ 가 진행 중인 경기도 과천 이단 신천지 과천본부를 방문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제공)

 

경기도가 지난 25일 이단 신천지 과천총회본부에서 얻은 도내 신도 3만8000여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3일 이내에 끝낼 방침이다.

이 지사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신천지 총회본부에서 입수한 명단을 토대로 도내 신천지 신도에 대한 역학 전수조사를 3일 이내에 마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 기간 동안 지난 9일과 16일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신도들과 2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6일 과천 신천지 집회 참석자에 대한 조사도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가 전날 신천지 측으로부터 입수한 도내 신천지 신도 수는 3만3840명였다. 지난 16일 과천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신도는 9930명으로 이 가운데 4876명은 서울 거주자였다.

특히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여한 도내 신도가 당초 알려진 20명이 아닌 35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전수조사는 도 공무원 40명과 신천지 측 관계자 210명이 함께 진행한다. 효율적인 조사를 위해 조사장소를 도내 7곳으로 나눌 계획이다.

조사는 신천지 관계자가 전화를 걸고, 도 공무원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인 체크리스트에 따라 개인별로 증상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신천지 신도들이 번호를 모르는 외부인의 연락을 받지 않고 조직 내부 정보를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는 특성을 고려한 조치다.

전화를 받지 않는 신도에 대해서는 경찰에 소재 파악을 의뢰할 계획이다.

도는 대구 신천지 집회에 참석한 뒤 지난 23일 성남시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던 도내 신도는 신천지가 처음 도에 통보한 대구 집회 참석자 명단에 누락됐었고, 신천지가 공개한 도내 신천지 시설 개수 역시 도가 파악한 개수와 100여개 이상 차이가 났던 만큼 이번 조사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증상이 발현된 응답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 또는 강제격리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감염병 확산 저지를 위해 정확한 정보와 빠른 대처가 필요한 데 신천지를 신뢰할 수 없었다"며 "최대한 빠른 전수조사로 시민 불안을 덜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와 신천지 측은 코로나 확산 방지 외의 신도 명단의 사용 시 민형사상 책임을 지기로 합의 각서를 썼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