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막 오른 선거운동…코로나에 안전할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과도한 대면선거운동 '사회적 거리두기'와 역행
어떤 것도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할 수 없어
선거운동 제약에 따른 보완책 개발해야

(이미지=연합뉴스)

 

21대 총선의 공식선거운동이 2일부터 시작돼 각 당의 선거운동이 본격화됐다.

하지만 전염병 위기경보의 최고 수준인 ‘심각’ 이 발령된 상황인 만큼 선거운동은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가급적 많은 사람과 만나야 하며 많은 사람을 모으고, 모인 곳을 찾는 선거운동은 대면 접촉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역대책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을 반영해 각 당의 선거운동도 첫날부터 많이 달라졌다. 이전에는 서울도심에서 대규모 유세로 선거전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올해는 선거 첫날임에도 여야 모두 군중을 모으는 집회는 최대한 억제했다.

대신 사람의 왕래가 많은 시장 등을 찾아 선거 운동에 나섰는데 TV화면에 비친 후보자들은 달라진 환경에 아직 적응하지 못해 어색한 모습들이 연출됐다.

일부 후보들은 시민과 악수를 나눌지, 주먹을 마주쳐야 할지 몰라 당황했고, 어떤 후보는 마스크를 낀 채 나눠야 하는 대화가 불편하고 어색했음인지 연신 마스크를 만지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마스크를 턱밑으로 아예 내려놓고 대화를 나누거나 시민들과 포옹을 하는 후보들도 있었다. 후보들로서는 한 표가 절실하겠지만 신종바이러스 위기에 맞서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과는 역행하는 것이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후보들의 이런 모습들이 최근 코로나19가 진정기미를 보이는 것과 맞물려 자칫 사회적 긴장감을 이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시간이 흐르고 경쟁이 달아오를수록 대면선거운동도 더욱 과감해질 가능성이 높다.

각 당은 선거 기간 방역대책에 다시 한 번 만전을 기해야 하며 감염 위험이 있는 선거운동은 스스로 자제할 필요가 있다. 전염위험을 무릅쓴 무책임한 선거운동은 유권자들로부터도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선거가 국가의 중대사이긴 하지만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

선거관리위원회와 질병관리본부도 각 당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필요한 조치들을 즉시에 취해야 한다.

또한, 정부는 선거운동 제약으로 후보자들의 홍보기회가 줄고, 유권자는 후보들을 비교 검증할 기회가 감소하는데 따른 보완책을 개발해야 한다. 지역 언론사 주최 호보토론회를 보다 활성화하고, 방송 연설 횟수를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선거사상 처음 경험하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와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필요한 선거운동을 보장하면서 전염병은 차단하는 묘안을 개발해야 한다. 유권자 역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할 때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