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0주기' 정치권 애도 "국민생명·안전 책무 다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재명 "유족들 차가운 거리서 싸우지 않도록 책무 다할 것"
문재인 "정부 희생자 돌보지 못해…특조위 권고 이행되어야"
이낙연 "세월호 부모가 이태원의 부모를 위로하는 비극 다신 없어야"
유승민 "비극, 정치적 목적 이용 안 돼"
이준석 "젊은 세대 트라우마는 정치권 때문…반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세월호 참사 10주년인 16일 정치권은 일제히 애도의 뜻을 밝히며 정치적 책무를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304개의 우주가 무너졌던 10년 전 오늘. '국가가 왜 존재하는지' 온 국민이 되묻고 또 곱씹어야 했던 4월 16일"이라며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애도했다.
 
이 대표는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더는 유족들이 차가운 거리에서 외롭게 싸우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이전과 달라야만 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각자도생' 사회는 다시 도래했다"라며 "이태원에서 오송에서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서 소중한 이웃들을 떠나보내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의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더는 유족들이 차가운 거리에서 외롭게 싸우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전 대통령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별이 된 아이들을 가슴 속 깊이 묻은 유족들께 마음을 다해 위로를 전한다"며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의 글을 올렸다.
 
문 전 대통령은 "10년 세월이 흘러도 그날의 충격과 슬픔은 가시지 않는다"며 "우리는 세월호를 기억하며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 안전한 대한민국을 다짐했다. 그러나 여전히 참사는 되풀이되고, 정부는 희생자들을 보듬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 참사 특조위의 권고사항들이 조속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도 "세월호의 부모가 이태원의 부모를 위로하는 비극이 다시 없도록 국가의 행정, 안전과 관련한 직무 윤리와 모든 시스템이 다른 무엇보다 '생명'을 가장 중시하기를 강권한다"고 밝혔다.

이 공동대표는 이어 "'안전 사회 건설', '다시는 세월호의 비극이 없게 하자'는 구호와 정치권의 다짐에도 불구하고, 서울 한복판 이태원에서 또다시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 그 책임은 여전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304분의 영혼에 진 빚을 갚을 수 있도록, 현 정부와 사회가 진정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여권에서도 추모 메시지가 이어졌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같은 비극을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용하는 자들은 퇴출되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팽목항에서, 목포 신항에서, 안산 단원고와 기억교실에서, 거리에서, 국회에서 만났던 모든 유가족분들의 얼굴과 말씀들을 잊지 않고 있다"며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이 우리 정치가 할 일임을 명심하자"고 적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국민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10년 전 오늘의 참사를 뼈 아프게 되새긴다"며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도 "이제 스물 여덟이 된 그 나이대의 젊은 세대가 지난 10년간 겪었을 트라우마는 사고 그 자체보다도 안타까운 참사 앞에서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 정치권 때문이었다고 반성한다"고 했다. 이어 "세월호에서 돌아오지 못한 304명의 희생자를 추모하고 애도한다"고 전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