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새주인은 'HDC현산'…"경영 정상화 달성에 적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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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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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형항공사(FSC) 2위인 아시아나항공의 새로운 주인은 HDC현대산업개발로 결정됐다.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최종입찰에 참여했던 3개 컨소시엄 중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경영 정상화 달성 및 중장기 경쟁력 확보에 있어 가장 적합한 인수 후보자라는 평가를 받게 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사업개발 컨소시엄은 인수 가격으로 2조 5000억원 상당을 제시해 다른 인수 후보들보다 5000억원 가량의 압도적인 격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현대산업개발은 금호산업과 본협상에 돌입한다.

관건은 매각방식이다. 현대산업개발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31.05%(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해야 한다.

구주 매각을 통해 그룹 재건의 마중물을 마련하려는 금호산업 입장에서는 최대한 높은 가격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유입되며 이 자금은 금호산업의 부채비율 하락으로 재무구조를 개선시킬 것으로 보인다"며 "이외 금호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 사업 등에도 투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채권단과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구주 매입보다 신주 인수 가격에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다.

현재 현대산업개발이 책정한 구주 가격은 4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진다.

아시아나항공의 전일 종가(5830원) 기준으로 금호산업이 보유한 주식가치가 400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경영권 프리미엄이 사실상 없는 셈이다.

본협상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일단 금호산업은 본협상을 통해 다음달까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연내 매각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국내외 기업결합 신고 등을 해야 하는 관계로 딜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업 다각화 작업을 벌이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기존의 호텔‧레저, 면세점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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