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사법농단' 제보자 이탄희, 민주당 입당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영입 불발된 뒤 입당 재논의…"완전 불발 아니었다"
양승태 大法 실상 고발…사법농단 실상 드러내

발언하는 이탄희 전 판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확대이미지

 

사법농단 의혹을 세상에 알린 이탄희 변호사가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에 입당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이 변호사는 당초 민주당의 인재영입군(群)에 포함돼 있었지만 불발됐었다. 하지만 그 뒤에도 민주당과 긴밀하게 연락하며 입당을 논의해 온 것으로 18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이 변호사는 박근혜 정권과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인 2017년 판사로서, 대법원 법원행정처의 소위 '판사 뒷조사 파일' 관리 등을 거부하며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후 대법원의 세 차례에 걸친 진상조사 과정에서 대법원의 판사 뒷조사 실상을 고발하고, 사법농단과 재판거래 실상을 드러내는 데 기여한 인물이다.

또 전국법관대표회의 설치 등으로 사법개혁을 위한 법원 내 정화작용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변호사의 입당과 관련해 "당과 얘기하고 있다"며 "완전히 불발됐던 게 아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데, 주변에서 만류를 많이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숙려 기간을 좀더 가진 뒤 주말쯤 최종 입장을 정리하고 내주 초 입당을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비례대표가 아닌 지역구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변호사 정도면 지역구에 내보낸다"며 "중앙위원회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청년·소외계층에 비해 비례 순번을 받기가 어렵다. 본인이 이를 인지하고 있어 지역구가 더 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회장 출신인 최기상 전 서울북부지법 부장판사,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강제징용 사건 판결이 지연된 의혹이 있다고 폭로한 이수진 전 수원지법 부장판사도 총선 출마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