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컷한컷]40주년 5·18부터 구하라법까지 '찰칵'

사진으로 돌아보는 한 주
노컷뉴스 사진기자가 기록한 역사의 현장

 

'최후 항쟁지'서 열린 5.18 40주년 기념식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광주전남사진기자회 제공)

 

'40년이 흘러도..'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은 추모객이 열사 묘소에 큰절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탄흔 보존된 전일빌딩 245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인 18일 복합문화시설로 새로 개관한 광주 동구 전일빌딩 245를 찾은 시민들이 보존된 탄흔을 둘러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시작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첫 날인 1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주민센터에서 시민들이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두 번째 미니앨범 발매
5인조 보이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18일 오후 서울 광진구 예스24라이브홀에서 두 번째 미니 앨범 ‘꿈의 장: ETERNITY’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갖고 타이틀곡을 선보이고 있다. (황진환 기자)

 

비올리스트 용재 오닐, 의료진·환자 위한 특별연주
코로나19 극복 콘서트를 위해 5월초 입국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마친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19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명지병원 로비에서 ‘코로나19 특별음악회’를 갖고 환자와 의료진들을 위해 연주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삼성서울병원 수술실 간호사 코로나19 확진
서울시는 19일 삼성서울병원 간호사 4명이 코로나19 확진자로 판명됐다고 밝혔다. 국내 ‘빅5’ 라 불리는 대형병원 의료진 중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모습. (황진환 기자)

 

'얘들아 어서와' 고3 등교 개학 시작
코로나19 여파로 80일 만에 등교수업이 시작된 20일 서울 경복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경복궁 수문장 교대의식, 중단 83일 만에 재개
20일 오전 서울 경복궁에서 수문장 교대 의식이 거행되고 있다. 수문장 교대의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월 27일 중단된 이후 83일 만에 재개됐다. (황진환 기자)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 촉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대법원에서는 전교조의 법외노조 통보 처분 취소 사건에 대한 전원합의체 공개변론이 예정돼 있다. (이한형 기자)

 

옛日대사관 앞 '멈추지 않는 수요집회'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이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활시설인 ‘나눔의 집’ 후원금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440차 수요시위’ 가 열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본회의장 입장한 김예지 당선인과 안내견 조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초선의원 의정 연찬회에 참석한 미래한국당 김예지 당선인이 안내견 조이와 본회의장을 방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 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박경미 의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질본 "6~19일 인천 세움학원 방문자 검사 필요"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6일부터 19일까지 인천시 미추홀구 세움학원(금강빌딩 3층)을 방문한 학생 및 교직원들은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은 20일 인천 미추홀구에 위치한 세움학원의 모습. (이한형 기자)

 

검사자 몰린 인천 선별진료소
20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청 운동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이한형 기자)

 

퇴임 앞둔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이 21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퇴임 기자간담회를 갖고 모두발언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검찰, '위안부 쉼터' 까지 압수수색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황진환 기자)

 

후원금 논란 나눔의 집 '할머니들의 슬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생활시설 '나눔의 집' 직원들로부터 시설이 외부에 홍보된 바와 다르게 피해자들을 위해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의 추모공원에 할머니들의 아픔을 표현한 조각상이 보이고 있다. (이한형 기자)

 

문 닫힌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정의기억연대가 지정기부금을 받아 쉼터로 운영한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 본래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오후 경기 안성시 금광면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굳게 닫혀있다. (이한형 기자)

 

'구조동물 안락사 혐의' 박소연 전 케어 대표 첫 공판
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소연 전 케어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첫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이한형 기자)

 

고 구하라 오빠 '구하라법' 통과 촉구
부양 의무를 게을리한 부모는 재산을 상속받지 못하도록하는 일명 ‘구하라법’이 제20대 국회에서 자동 폐기된 가운데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 구하라의 친오빠 호인 씨가 21대 국회 '구하라법' 통과촉구 기자회견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눈물흘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사망 경비원 폭행 혐의' 40대 입주민 구속영장 심사
경비원 사건 가해자로 지목된 아파트 입주민인 40대 심모씨가 22일 오전 서울 도봉구 북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정을 나서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인천시, 코인노래방 2주간 '집합금지명령'
인천시가 코인노래방을 포함한 인천 전역 2500여 개 노래방에 대해 지난 21일 부터 2주 동안 집합금지명령을 내렸다. 22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인천시 미추홀구 한 코인노래방 출입문에 집합금지 조치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이한형 기자)

 

국무총리, 고3 수업상황 점검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영등포구 선유고등학교를 방문해 고3 학생들의 수업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부실회계 의혹' 정의기억연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의 회계 부정 의혹과 안성 위안부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2일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문이 굳게 닫혀 있다. (황진환 기자)

0

0

© 2003 CBS M&C, 노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