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조경태 "국힘, 이대로 가면 '스무스'하게 망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통령 연설, 듣다가 거북해서 나왔다
국힘 2중대 소리 들어, 강경투쟁해야
비대위 뺄셈정치 안돼, 전당대회 열어야
홍준표, 안철수 등 반문전선 연대해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조경태(국민의힘 의원)

지금부터는 국민의힘 5선 조경태 의원을 연결할 텐데요. 두 가지 입장이 궁금합니다. 우선 어제 대통령의 시정연설입니다. ‘왜 그렇게 푯말을 들고 계셨던 건가? 어떻게 평가하는 건가?’ 이 얘기를 좀 듣고요. 또 하나는 당내 얘기입니다. 요즘 국민의힘에서 파열음이 들려오는데 그제 조경태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면전에서 공개적으로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했습니다. 당내 대안이 없어서 외부에서 어렵게 모셔온 인물인데 왜 지금 김종인 체제를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건지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직접 들어보죠. 조경태 의원님 안녕하세요.

◆ 조경태> 네, 안녕하세요. 조경태 의원입니다.

◇ 김현정> 우선 어제 대통령 시정연설 그 자리에 계셨죠?

◆ 조경태> 아니요, 나는 듣다가 도저히 듣기가 좀 거북해서 나왔습니다.

◇ 김현정> 나가셨어요?

◆ 조경태> 네.

◇ 김현정> 어떤 점이 그렇게 듣기가 거북하셨길래요?

◆ 조경태> 시종일관 자화자찬하고, 그리고 어제 대통령이 한 여러 가지 표현 중 하나가 ‘코로나 방역을 세계에서 가장 선방하고 있다, 선방하고 있는 나라다’ 이런 표현을 하면서 K방역이니 하면서 자화자찬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나라가 지금 하루에 코로나 발생 환자가 100명 왔다갔다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네.

◆ 조경태> 그런데 가까운 대만 나라는 코로나가 거의 안 나옵니다. 거의 제로입니다. 뉴질랜드도 마찬가지고 태국도 한 자리 숫자고. 베트남도 거의 안 나오거든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금 계속 코로나 때문에 걱정하고 근심하고 고통 받고 있는데 가장 선방하는 나라라는 그런... 대통령은 좀 정직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 원고를 누가 써줬는지 모르지만은. 그래서 이런 저런 얘기 듣고 아이고 도저히 듣기가 민망해서 나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

 

◇ 김현정> 그런데 방역은 아주 최고로 잘하는 곳에 비하면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래도 전반적으로 잘하고 있다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거 아닌가요?

◆ 조경태> ‘잘하고 있다’라는 표현하고 ‘가장 잘하고 있다’라는 표현은 다르죠. 대통령은 정직해야 되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특히 강조한 건 어제 경제와 공수처 두 가지였는데요.

◆ 조경태> 경제 부분도 보면 ‘경제도 세계에서 가장 선방하는 나라가 되고 있다’ 이렇게 표현했지 않습니까? 어제 들었습니까?

◇ 김현정> 네, 들었습니다.

◆ 조경태> 그런데 느닷없이 한국형 뉴딜을 이야기하더라고요. 사실 뉴딜이라는 것은 어떤 정책입니까? 경제가 가장 극심한 침체에 빠졌을 때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이었잖아요. 가장 경제를 선방하고 있는 나라라고 이야기해 놓고 또 뉴딜 정책을 쓴다? 앞뒤가 안 맞는 말이죠.

◇ 김현정> 그래서 결국 그냥 나가셨어요.

◆ 조경태> 뭐 말씀하시는 게 뻔한 말씀과 스토리고. 국민들한테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사과 한마디 없고. 지금 부동산 정책으로 해서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고통받고 있어요.

◇ 김현정> 지금 조경태 의원은 중간에 나가셨다고 하지만, 끝까지 계셨던 국민의힘 의원들은 손푯말을 들고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거기에 보니까 ‘라임, 옵티머스 특검하라’는 그런 메시지들이 담겨 있더군요.

◆ 조경태> 그것도 보면 라임, 옵티머스 사건이 우리나라 아마 헌정사상 최대의 금융 사기사건일 겁니다. 지금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검찰을 못 믿겠다고 하고, 그리고서 검찰하고 지금 법무부하고 다툼이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서로가 서로를 못 믿는 상황이면 그럼 당연히 제3의 객관적인 입장에서 수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현명한 방법 아닌가요?

◇ 김현정> 그렇게 특검을 계속해서 국민의힘은 강하게 주장을 하고 계시는데요. 여당은 그 부분을 전혀 고려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이렇게 여당이 전혀 특검에 대해서 고려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국민의힘은 말하자면 장외투쟁 같은 더 강경한 투쟁까지 갈 것인가? 아니면 그냥 받아들일 것인가? 지금 갈림길에 있는 거 아닌가요?

◆ 조경태> 지금 야당은 일부는 ‘더불어2중대’라는 평까지 쓰거든요.

◇ 김현정> 더불어2중대요?

◆ 조경태> 네, 아마 더불어민주당을 빗대서 하는 얘기 같은데 그만큼 ‘대여투쟁이 약하다’ 이런 표현들도 많이 하시거든요. 무슨 말씀인가 하면 저는 정치를 오랫동안 지켜봤습니다마는 이렇게 여당이 못하는 경우는 참 처음 봤거든요.

◇ 김현정> 처음 보셨다고요?

◆ 조경태> 없었어요. 지금 여당이 제일 못해요. 거기에 대해서 ‘야당이 정권에 대해 견제하는 역할이 조금 약하다’ 이런 시중의 말씀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데 방금 특검 말씀을 주셔서 제가 드린 말씀인데 특검 다음에 또 공수처의 벽이 또 남아 있지 않습니까? 야당 입장에서는.

◇ 김현정> 네.

◆ 조경태>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 야당이 국민들한테 비춰지는 모습에서 제대로 이번에는 싸우는 모습을 좀 보여줬으면 좋겠다, 이런 입장입니다.

◇ 김현정> 장외투쟁까지 갈 것이냐 말 것이냐를 놓고 지금 국민의힘 안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경태 의원은 지금은 강경하게 갈 때다, 장외투쟁 할 때다, 이쪽이시군요.

◆ 조경태> 저는 그게 장외가 됐든 장내가 됐든 강경투쟁으로 갔으면 좋겠고요.

◇ 김현정> 지도부가 자신의 직을 걸고 투쟁하는 방법까지 생각하세요?

◆ 조경태> 그 말씀이 다 복합적입니다. 어제도 사실은 정부, 이 정권과 여당이 야당을 완전 거의 패싱하다시피 무시한 거거든요.

◇ 김현정> 몸수색한 거 말씀이십니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