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방 공기관 채용시 지방대 출신 50% 확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북 현장 최고위서 "해당지역 30%에 타 지방대 20%"
지방의 기업 유치 위한 "수도권에서 거리별 세금 부담 차등 연구"
"하위직 공무원 지방 할당 부분 도입"도 검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앞쪽으로 나오라고 손짓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30일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들의 신규 채용자 중 지방대 출신의 비율을 50%까지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부안군청에서 열린 민주당 전북지역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국 열 곳의 혁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공공기관들은 그 지방의 대학 출신자를 일정 비율로 이미 뽑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임기 말까지 이를 3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거기에 더 얹어 20% 정도를 다른 지역의 지방대 출신으로 뽑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밝힌다"며 "그럼 전체의 50%가 지방대 출신으로 채워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말하자면 전북에 있는 대학을 나오신 분이 한국전력에 취직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지방 활성화를 위한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가 기업의 유치라며 이를 위해 세금과 관련한 연구에도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는 "웬만한 호(好) 조건이 아니면 기업들이 수도권에서 멀리 가기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며 "수도권에서 얼마나 먼지에 비례해서 세금 부담을 차등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수도권에서 아주 먼 곳은 법인세를 아예 받지 않는 방법을 포함한 차등적 세제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현재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몇 년 후에 실시하는 것을 전제로 하위직 공무원의 지방 할당 제도에 대해서도 부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시행 중인 공무원 지역인재채용제도가 각 부처별로 제각각 운영되고 있어 이를 정비하고 보완하겠다는 의미"라며 "지역 인재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지방경제 활성화를 돕도록 하는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7급과 9급 공무원 선발인원 중 일부를 지역인재로 할당해 채용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