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 싶다" 부산 택배노동자들 총파업 선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조, '원청사가 과로사 막을 분류인력 책임질 것' 요구
"설명절 특수기까지 더해지면 택배 노동자들은 또다시 쓰러질 것" 호소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살고싶다'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강민정 기자

 

부산지역 택배노동자들이 "살고 싶다"며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부산지부'와 '택배노동자 부산지역 과로사 대책위'는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집회에 참석한 한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택배 물량 급증으로 과로사한 택배노동자는 16명에 달한다"면서 "연말 택배 급증시기인 12월과 올해 1월에만 5명의 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지거나 사망했다"고 밝혔다.

1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택배노동자 살고싶다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강민정 기자

 

이어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자, 지난해 10월에는 택배사들의 대책 발표가 있었지만 그 뒤에도 택배노동자들은 새벽 6시까지 배송을 하다 과로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택배업체들이 과로사 보호 대책으로 발표한 분류작업 인원 투입과 심야배송 중단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기자회견 한 참가자는 "생활물류법이 통과됐지만, 분류작업의 책임소재는 아직도 가려지지 않았다"면서 "코로나19 확산과 연말연시 늘어난 택배 물량에 설명절 특수기까지 더해지면 택배 노동자들은 또다시 쓰러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이들 노조는 분류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책임과 비용을 원청 택배사가 모두 책임지고, 설명절 특수기간 전인 19일까지 제대로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