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임 日대사에 '원전 오염수 방류' 강한 우려 표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신임장 제정식 뒤 환담 자리에서 이례적으로 우려 전달
문 대통령, 잠정조치 포함 日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방안 적극 검토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와 기념사진을 촬영한 후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에게 강한 우려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에서 아이보시 대사에게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하는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이런 우려를 잘 알 것이라면서 본국에 잘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며"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후 환담 발언으로서 극히 이례적"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환담장에서 문 대통령이 강한 우려를 표한 것은, 그만큼 한국 정부가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전달하기 위해서란 설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참모들과의 회의에서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잠정조치를 포함,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잠정조치는 일종의 가처분신청으로, 본 재판 전에 효력을 일시 정지하는 조치다.

이에 따라 청와대 법무비서관실은 잠정조치를 포함해 일본을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에 대해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
그래픽=안나경 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