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日 오염수 관련, 태평양 연안국과 협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국 측에도 정확한 입장 요구…케리 기후특사와도 의견 교환할 듯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외교부는 1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직접적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양자 외교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전날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교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일본 측 조치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여러 계기를 통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관련국의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주 한국과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와도 일본 측 조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는 미국 정부에 대해서도 주한미국대사관과 주미대사관을 통해 정확한 입장을 파악하는 중이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연합뉴스

 

미 국무부는 전날 일본 측 조치를 사실상 지지하는 것으로 보이는 대변인 성명을 발표했지만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정부 TF팀장)은 이날 상반된 해석을 내놨다.

외교부도 "미 측도 보도자료(press release) 등에서 명시적으로 일본 측에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지속적인 협력 및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미국 측에 우리의 우려와 입장을 전달했다.

외교부는 마침 이날 개최된 한·중 해양사무대화(국장급) 회의에서도 중국 측과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양국의 우려를 공유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IAEA 등 국제기구를 통해 일본에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이뤄지도록 압박할 계획이며, 국제해양법재판소 등을 통한 국제사법절차도 검토 중이다.

한편 정부는 일각에선 제기된 '안이한 대응' 비판을 의식한 듯 IAEA와의 긴밀 협조관계를 토대로 우리 정부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왔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