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故 이대준씨 '소각추정'에서 '소각'으로 당초 입장 복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국방부 브리핑 "북한군, 총격 살해하고 시신 불태우는 만행"
'소각 추정'에서 '시신 불태우는 만행'으로 정부 입장 재수정
"9.19 군사합의 목적과 취지에 반하는 행위"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임진강변 초소 일대. 연합뉴스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임진강변 초소 일대. 연합뉴스
국방부는 22일 故 이대준씨 피격 사건과 관련해 북한군에 의한 '소각 추정'이라는 지난 정부의 입장을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소각'으로 재수정했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2020년 오늘 북한군은 비무장 상태의 고 이대준 씨를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이는 인도주의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밝혔다.
 
군 당국은 해당 사건 발생 뒤 최초 브리핑에서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으나,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답변 지침에 따라 이후 '시신 소각이 추정 된다'고 입장을 바꾼 바 있다.
 
따라서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는 국방부의 이번 브리핑은 '시신 소각 추정'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다시 수정한 셈이 된다.
 
국방부는 더 나아가 이 사건이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던 9.19 군사합의의 목적과 취지에 반하는 행위"이라고 밝혔다. 
 
문홍식 부대변인은 "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 취지를 담은 9.19 군사합의도 실천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국방부는 9.19 군사합의가 그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게 상호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이날 전남 목포에서 해양수산부장으로 엄수된 고 이대준씨 영결식에 이종섭 장관 명의의 조화를 보내 조의를 표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