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경기도 "사용자 절반으로 줄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기도민 77% "경기지역화폐 사업 앞으로도 계속돼야"
지역화폐 사용 의향 81%, 인센티브 줄면 48%로 감소
'지역화폐 예산 유지돼야' 50%, '증액해야'(23%), '감액해야'(15%)
경기도민 80%, 지역화폐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 된다"

경기북부 최대 전통시장인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안내문이 출입문에 붙어있다. 연합뉴스경기북부 최대 전통시장인 의정부 제일시장에서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안내문이 출입문에 붙어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 지역화폐 지원 예산이 전액 삭감된 가운데, 현행 6~10%의 지역화폐 인센티브가 줄어들면 사용자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나왔다.
 
특히 경기도민의 77%는 경기지역화폐 사업이 '계속돼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난달 15일부터 26일까지 도민 2천 명을 대상으로 경기지역화폐와 관련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앞으로 경기지역화폐 사용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81%(1620명)가 긍정적으로 답했지만, 6~10%의 인센티브 또는 할인율이 줄어들 경우에는 지역화폐 사용 의향 비율이 48%(960명)로 절반가까이 감소했다.
 
응답자들 가운데 50%는 '혜택이 유지되도록 기존 예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답했고, 23%는 오히려 '혜택이 늘어나도록 예산을 증액하는 것이 좋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혜택이 줄더라도 예산을 감액하는 것이 좋다'는 15%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지역화폐 예산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69%가 동의했고, 19%는 반대 의견을 냈다.
 
또 77%는 경기지역화폐 사업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을 희망했고, 80%는 경기도가 지역화폐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잘했다'고 긍정 평가했다. 아울러 열의 여덟 명은 경기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충전 시 6~10% 인센티브·할인 혜택'(69%)이 가장 많았고, 이어 '지역 경제에 보탬이 돼서'(28%), '현금영수증 및 30% 소득공제 혜택이 있어서'(26%), '일반 신용카드처럼 편리하게 쓸 수 있어서'(23%) 등이 뒤를 이었다. 또 79%는 경기지역화폐 정책에 '만족한다'고 답했고,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에 그쳤다. 만족률은 2019년(37%)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최근 1년간 경기지역화폐 이용 경험률은 71%(1429명)였다. 이용자(1429명)들은 경기지역화폐를 '슈퍼마켓, 편의점, 농축협 직영매장'(37%)이나 '식당, 카페 등 음식점'(29%), '제과, 정육 등 식품·음료 판매점'(13%) 등에서 많이 사용했고, 월평균 사용액은 16만6천 원으로 조사됐다.
 
배영상 경기도 지역금융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경기지역화폐가 도민 소비생활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만 18세 이상 경기도민 2천 명 대상 인터넷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 수준에서 표본오차 ±2.2%p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