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장, 민선 8기 'K-시흥시' 건설 3조 8천억 투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일 취임 100일 맞아 새 비전 제시
교통혁신, 스마트안전, 복지 강화 등
교육도시, 미래산업, 생태 보존 특화
K-골든코스트로 해양레저 중심 우뚝

5일 임병택 시흥시장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시정 비전 등을 제시했다. 시흥시청 제공5일 임병택 시흥시장이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시정 비전 등을 제시했다. 시흥시청 제공
취임 100일을 맞은 임병택 경기 시흥시장이 "민생회복에 집중해 대한민국 대표 도시 'K-시흥시'를 건설하겠다"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5일 임 시장은 시흥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복한 변화, 새로운 시흥'의 미래 청사진을 구현할 민선 8기 시정 로드맵을 보고드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미래 비전을 위한 추진 동력으로 시민행복·균형발전·공감소통·적극행정의 네 가지 시정 원칙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10개 분야, 140개의 시정과제를 선정했다. 해당 과제는 공약사항 100개와 중점과제 40개로 나뉜다. 구축기-가속기-완성기-재도약기 등 단계별 목표를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민생 관련 주요 과제는 △철도중심 교통혁신 △스마트 안전 인프라 구축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 △보건력 증진 등이다. 신안산선, 경강선 등 철도사업을 계획대로 마무리하고, GTX 유치와 트램 사업도 추진한다. 골목길 방범CCTV 확충, 미세먼지 악취 관리 시스템 구축 등도 포함됐다.

시민 건강을 위해서는 시민운동장을 건립하는가 하면, 문화예술회관을 신설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구상이다.

K-시흥시 건설을 위한 대표 과제는 △교육도시 실현 △첨단 미래산업 생태계 조성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생태도시 조성 △농어업 상생발전 △해양생태관광 중심지 도약 등이다. '스마트폰-온라인 플랫폼'인 쏙(SSOC) 운영을 확대하고, 서울대-서울대병원-서울대치과병원으로 이어지는 의료바이오산업 육성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민선 7기 역점사업이었던 K-골든코스트의 거북섬 해양레저 클러스터와 시화호를 기반으로 국내 해양레저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이끌 방침이다.

그는 "분야별로 꼭 필요한 과제들을 균형있게 선정함으로써 민생과 미래, 시정 전반에 걸쳐 치우침 없이 꼼꼼히 챙기도록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부터 4년간 3조 7950억 원 규모의 재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시 예산은 1조 4200억 원 정도로 연평균 3560억 원가량이 투입된다.

끝으로 임 시장은 "시정 주인인 시민들과의 약속과 시흥의 미래 비전을 오롯하게 담아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고민을 거듭했다"며 "19개 동 모두가 균형 있게 발전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