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사의 표명한 적 없어"…면피발언은 "성급한 추론 안된다 취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있다. 윤창원 기자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7일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실에 사의를 표명한 적이 없다"며 사퇴설을 일축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한 적이 있나'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천 의원은 "참사를 예방하지 못한 책임감을 느끼기는커녕 사태 축소에 바빴고 책임회피성 발언과 국민에게 상처 주는 발언을 쏟아냈다"며 "재난 관리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없고 사태를 수습해야 할 지금 장관 자리에 연연하기보다 수습을 위해서라도 빨리 사퇴하는 게 낫지 않나"라고 질의했다.

이에 이 장관은 "국민의 안전은 정부가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통령도 여러 번 말씀했다"며 "지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희생자에 대한 위로"라고 밝혔다. 이어 "주어진 현재 위치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사퇴 요구에 선을 그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황진환 기자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황진환 기자
이 장관은 또 핼러윈 참사가 '참사'인지 '사고'인지 묻는 질문에 "참사 수준의 사고"라고 답했다. '사망자인지 희생자인지'에 대해서는 "사망자라고 할 수 있고 희생자라고도 할 수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는 발언을 지적한 민주당 최기상 의원의 질문에 대해 "당시 기자가 경찰을 더 배치했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지 않았냐고 질문해, 이번 사건이 엄청난 사건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아야 재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성급한 추론을 하면 안 된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