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석탄 가격 급등…민관합동 에너지 수급 점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산업부, 글로벌 에너지 위기 대비차 회의
안정적인 에너지 물량 확보…동절기 대비 계획

연합뉴스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천영길 에너지실장 주재로 '민관 합동 에너지 수급 비상대책반' 3차 회의를 개최해 국내 에너지 수급 현황 및 동절기 대비 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불안정이 지속되면서 올 겨울 에너지 가격 상승과 글로벌 에너지 공급난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공급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천연가스, 석탄 등 에너지 가격은 지속적인 변동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의 경우 유럽의 기온 하락에 따른 가스 소비 증가, 원유의 경우 OPEC 감산 우려 등 공급 불안 요소가 남아 있어 에너지 시장에서 대체 공급망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수급 위기 상황은 전력과 난방 등 에너지 수요가 높은 동절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갑자기 찾아온 겨울 추위에 두꺼운 옷을 입은 시민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갑자기 찾아온 겨울 추위에 두꺼운 옷을 입은 시민들이 출근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산업부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국민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매주 수급 현황 점검 및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예년보다 조기 착수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천연가스는 수급 관리에게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물구매, 해외지분투자 물량 도입 등을 통해 필요 물량을 조기 확보하고 유연탄의 경우 동계물량 확보 및 높은 재고 수준 유지를 위한 노력 중이다.
 
이번 회의에서 최근 일반 국민들의 생활에 큰 불편과 부담을 주고 있는 휘발유‧경유‧등유와 같은 석유제품에 대해서도 유관 기관, 업계 등과 긴밀히 협력하기로 논의했다.
 
겨울철 난방용 연료유로 사용되는 등유의 경우, 국제 석유제품 공급 제한 및 난방 수요 증가 영향 등으로 가격이 급등하고 있어, '등유 특별점검반'을 통해 전국 판매소 대상 가격 인하를 계도해나갈 계획이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해 품절이 예상되는 휘발유‧경유에 대해선 정유업계 비상상황반을 통해 입‧출하 현황 모니터링 및 비상수송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은 "에너지 위기로 인해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현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긴밀한 에너지 수급 점검 체계를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