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습 설치된 분향소, 당장 철거는 면했지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시 "2차 계고 이후 행정대집행"…2차 계고는 아직 안 해

녹사평 역사 내 추모공간 제안 놓고 이견 여전…분향소 철거 놓고 긴장감 고조

 핼러윈 참사 유가족 및 시민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국회의원들 등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 철거 시도하는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핼러윈 참사 유가족 및 시민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국회의원들 등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 철거 시도하는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핼러윈 참사 유가족들이 서울시청 앞 광장에 기습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한 지난 4일, 서울시는 곧바로 계고장을 보내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 즉 강제철거에 들어가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자진철거 기한은 6일 오후 1시. 그러나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분향소는 불법시설물"이라면서도 "법규정과 판례에 따라서 행정절차를 준수하면서 하겠다…(판례를 보면) 계고를 2회 이상 한 이후 행정대집행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2차 계고 뒤 행정대집행에 들어가겠다는 것.
 
분향소 설치 첫 날, 강제 철거를 예고하며 강경한 모습을 보였던 서울시는 일단 2차 계고 후 집행에 들어가겠다며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갔고, 아직 2차 계고장을 보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협의가 되고 대화가 되는 걸 봐서 추가 논의를 해야하지 않겠느냐"며 2차 계고 시기에 대해서는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시는 현재 유가족 측에게 녹사평역 역사 내 지하4층 공간을 추모공간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사 현장 인근의 공공건물을 추모공간으로 제공해달라는 유가족 측 제안을 충분히 반영했고, 기후여건과 상관없이 추모할 수 있다며 녹사평 역사 내 추모공간 설치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그러나 광화문 광장에 추모공간 설치를 요구해 온 유가족들은 서울시가 이를 허가하지 않자, 지금 서울광장 분향소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는 입장이다. 시가 제안한 녹사평 역사내 지하공간에 대해서 유가족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태원 참사로 인한 유가족 목소리가 사그라들 때까지 숨 못 쉬고 똑같이 죽으라는 것이냐"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광장은 시민들의 자유로운 이용이 보장돼야 하는 공간이라며 분향소 설치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서울시가 언제든 2차 계고를 날리고 강제 철거에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잠시간의 숨고르기에 들어갔지만 분향소 앞은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