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특수통' 민정수석 인사 단행…개혁 물음표에도 '통합' 강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李대통령 "개혁은 법과 제도로 하는 것"

오광수 민정·우상호 정무·이규연 홍보 수석 인사 발표
'특수통' 탓 여권서도 의구심 일었으나 "걱정 없도록"
"개혁은 법으로"…인물은 '통합'에 방점

이재명 대통령은 8일 대통령실 정무, 홍보, 민정수석을 임명했다. 왼쪽부터 우상호 정무수석,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오광수 민정수석. 대통령실 제공이재명 대통령은 8일 대통령실 정무, 홍보, 민정수석을 임명했다. 왼쪽부터 우상호 정무수석,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오광수 민정수석.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이 8일 오광수 민정수석, 우상호 정무수석, 이규연 홍보수석 등 주요 수석비서관 2차 인선을 발표했다. 검찰·사법부 개혁 과제를 책임질 민정수석 자리에 '검찰 특수통'이 내정된 점을 두고 논란이 있었지만 이재명 대통령은 "개혁은 법과 제도로 하는 것"이라며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임명된 오광수 민정수석은 이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18기 동기로,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등 요직을 두루 거친 특수통 출신이다. 대구지검장을 지낸 이력도 있으며, 정치권 안팎에선 '보수적 인물'이라는 평가가 뒤따랐다.
 
때문에 이 대통령 취임 직후 오 수석 내정설이 제기되자, 시민사회계와 범여권 일부에서는 즉각 반발이 일었다.
 
특히 이 대통령과 같은 사법연수원 동기이자 38년 지기인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자신이 오 수석을 추천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법시험 동기라는 인연 외에는 어떠한 관계도 없는데 내가 문제 있는 인사 추천을 했다는 근거 없는 억측이 돌고 욕설까지 들으니 어처구니없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선 오 수석 임명을 두고 "이 대통령이 검찰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메시지를 던진 게 아니냐"며 검찰·사법 개혁은 사실상 후순위로 밀렸다는 시각도 제기됐다.
 
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 및 캠프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에 5선의 윤호중 의원(오른쪽)을 총괄본부장에 3선의 강훈식 의원(왼쪽)을 인선했다. 윤창원 기자제21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비전 및 캠프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에 5선의 윤호중 의원(오른쪽)을 총괄본부장에 3선의 강훈식 의원(왼쪽)을 인선했다. 윤창원 기자
그러나 강훈식 비서실장은 이날 인사를 발표하면서 오 수석에 대해 "뛰어난 추진력과 인품을 두루 갖춰 검찰 안팎에서 신망이 두텁다"며 "특히 이 대통령의 검찰 개혁 철학을 깊이 이해하고 있고, 검찰 개혁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도 전날 의구심을 보이던 여당 의원들을 직접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정치 검찰의 가장 큰 피해자"라며 "사법개혁은 법으로 하는 것이고 오 수석의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도 확인했다. 일부 우려하시는 분들의 걱정이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여권 관계자도 "오히려 검찰 내부를 잘 아는 사람이 제대로 개혁할 수 있다"며 "문재인 정부 당시 조국 민정수석도 내부를 모르니 성공하지 못한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인사는 앞서 이 대통령이 취임 때도 강조한 '통합'에 방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보수 성향이라 분류되는 오 수석과 함께 계파색이 옅고 여야 소통에 강점을 지닌 민주당 우상호 전 의원을 정무수석에 기용한 점에서다.
 
강 비서실장은 "이번 인사에는 이 대통령의 '국민 통합' 의지가 반영됐다"며 "이 대통령은 '보수와 진보가 아닌 국민과 대한민국만 있다'는 국정철학 아래 국민통합과 소통을 통해 민생 문제 해결에 집중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1

1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1

새로고침
  • GOOGLEeducationislove2024-04-16 14:42:26신고

    추천0비추천0

    이동건 작가님의 유미의 세포들이 극장판으로 나오다니 너무 축하드립니다!! 작가님이 만드신 유미의 세포들을 볼때 여러부분에 공감이 되면서 재밌게 보았는데 극장판으로 나왔다니 다시한번 축하드리면서 앞으로도 좋은 작품활동 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