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HD현대, 지멘스와 美조선소 현대화 맞손…'마스가' 속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미 조선소 설계 품질 향상, 공정 리스크 최소화 등 추진

HD현대가 경북 라한셀렉트 경주호텔에서 지멘스와 '미국 조선산업의 현대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문상민 HD현대 글로벌전략부문장과 조 보먼 지멘스 CTO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HD현대 제공HD현대가 경북 라한셀렉트 경주호텔에서 지멘스와 '미국 조선산업의 현대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문상민 HD현대 글로벌전략부문장과 조 보먼 지멘스 CTO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HD현대 제공
HD현대가 독일 지멘스와 손잡고 미국 조선업의 디지털 전환 및 현대화에 힘을 모은다.

HD현대는 최근 경주 라한셀렉트호텔에서 지멘스와 '미국 조선산업의 현대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두 기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국 조선소의 설계 품질 향상, 공정 리스크 최소화, 품질 향상 및 비용 절감 등 미국 조선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한다.

HD현대의 선박 건조 노하우와 지멘스의 디지털 트윈 및 비즈니스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생산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선박 설계의 디지털 고도화 △블록 조립·탑재 공정의 자동화 및 스마트화 △생산·품질·공정관리의 데이터 기반 최적화 등 조선업 전반의 기술혁신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두 기업은 기술 협력뿐 아니라 조선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HD현대는 미국 전역 30여개 지멘스 교육시설을 활용해 현장 중심 실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조선 전문 교육 인력을 현지로 파견한다.

아울러 HD현대가 주도하고 있는 미국 미시간대, MIT 등과의 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디지털 설계·공정자동화 등 특화 교육 과정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미국 내 사업 협력과 파트너십 확장에 대한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HD현대는 산업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지멘스와 함께 2023년부터 제조혁신 플랫폼 공동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축해 설계, 생산을 가상으로 구현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고 최적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두 기업의 협력은 미국 조선소의 스마트 전환을 가속화하고, 품질 향상, 비용 절감, 생산 리스크 최소화 등 선박 건조 경쟁력 전반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 관계자는 "미국 조선산업 재건을 위해서는 디지털·자동화 기술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HD현대의 축적된 선박 건조 기술력과 지멘스의 디지털 역량은 미국 조선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한·미 조선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 성공을 위해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함정 분야에서,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ECO)와 상선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또 서울대, 미국 미시간대, MIT 등 주요 대학들과 함께 조선 인재 양성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