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포스코홀딩스, 호주·아르헨티나서 리튬 자원에 1조 투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호주 리튬 광산에 1조 투자…연간 27만톤 확보
아르헨티나 염호 광권 보유회사 950억에 인수

포스코홀딩스가 이차전지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자원 확보를 위해 총 1조1천억원을 투자한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11일 호주의 대표 광산기업인 미네랄 리소스가 신규 설립하는 중간 지주사의 지분 30%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약 7억6500만 달러, 한화로 약 1조원1천억원 규모다.

호주 미네랄 리소스社가 보유·운영 중인 서호주 워지나(Wodgina) 리튬 광산. 포스코홀딩스호주 미네랄 리소스社가 보유·운영 중인 서호주 워지나(Wodgina) 리튬 광산. 포스코홀딩스
이번 투자를 통해 포스코홀딩스는 미네랄 리소스가 서호주에서 운영 중인 리튬 광산인 '워지나 광산'과 '마운트마리온 광산'으로부터 연간 27만 톤의 리튬 정광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두 광산의 생산 능력 확장 계획을 반영한 수치로 수산화리튬 3만7천톤을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이는 전기차 약 86만대에 들어가는 분량이다.

포스코홀딩스는 호주 리튬 광산에 대한 전략적 지분 투자로 광산 경영 참여 및 배당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 시장의 본격 성장기에는 리튬 정광 제련사업까지 연계하는 단계적 사업 확장 추진도 계획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는 우량 염수 리튬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5일 포스코홀딩스는 6500만 달러(한화 약 950억원)를 투자해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 내 광권을 보유한 캐나다 자원 개발회사 LIS의 아르헨티나 현지 법인 지분100% 인수를 결정했다.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리튬 염호. 포스코홀딩스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리튬 염호.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018년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주요 광권을 인수한 바 있는 만큼 인접해 있는 이번 광권 인수를 통해 리튬이 매장되어 있는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추가 자원과 부지를 확보하게 된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글로벌 1위의 리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원료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리튬 공급망을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