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행안부 '제안 활성화 평가'서 4년 연속 우수
경기 양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양주시는 채택된 제안이 단순히 접수에 그치지 않고 실제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또 다양한 제안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경기도, 북한이탈여성 무료 심리상담 지원
경기도는 북한이탈여성이 정착 과정에서 겪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무료 심리상담을 지원합니다.
상담은 '경기남부 북한이탈여성 상담과 심리치유센터'를 통해 진행하며 전문 상담사가 1대1 맞춤형으로 실시합니다.
전문상담사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 상담도 지원하며, 필요시 의료·법률·복지기관과 연계해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합니다.
경기도, 김장철 배추김치·양념류 일제 점검
경기도는 김장철을 맞아 17일부터 28일까지 배추김치와 김장채소 양념류 등 김장재료에 대한 원산지표시 일제 점검을 합니다.
점검에서는 외국산을 국내산으로 허위표시 또는 미표시하거나 국내 유명지역으로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는 행위 등을 집중 단속할 예정입니다.
소비자가 김장재료를 많이 구입하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젓갈시장 등을 중심으로 경기도와 시군, 명예감시원이 합동단속을 추진합니다.
남양주시, 조안면 공공도서관 2027년 개관
경기 남양주시는 2027년 개관을 목표로 조안면에 공공도서관을 건립합니다.
조안면 공공도서관은 진중리 3700㎡에 지상 2층, 전체면적 1900㎡ 규모로 신축되며 내년 상반기 착공될 예정입니다.
사업비는 경기도 예산 16억원과 한강수계기금 10억원 등 총 26억원이 투입됩니다.
포천시, 폭력 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경기 포천시는 폭력 피해자 보호와 지원을 위해 시청 가족여성과 내에 사무실을 마련해 '바로희망팀'을 개소해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바로희망팀은 가정폭력과 성폭력 등 폭력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팀으로 지자체와 경찰의 분리된 대응체계를 통합·보완하기 위해 신설했습니다.
바로희망팀은 112에 신고된 폭력 사건 피해자를 대상으로 초기상담, 피해자 안전 확인, 법률 상담 등 맞춤형 통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