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 커뮤니티에 게시된 ''''오늘 일베에서 일간베스트로 당선된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보면 ''''일베''''를 캡처한 사진이 올라와 있다. 먼저 ''''광주 홈쇼핑 장사 ** 잘되네''''라는 제목이 보인다. 아래 사진 속에는 슬픔에 잠긴 유족들과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의 모습이 담겼다. 일렬로 놓인 관들에는 태극기가 덮여 있다. 사진에 덧붙인 글은 ''''배달될 홍어들 포장완료 된거 보소''''라며 민주화 운동의 희생자들을 ''''홍어''''라고 지칭하고 있다.
게시물을 접한 네티즌들은 충격과 놀람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이었다.
네티즌들은 ''''내 정신건강을 위해 보지 말 것을'''', ''''무고하게 죽은 희생자들이 왜 저렇게 비하 당해야 하지? 관심병자 짓에도 정도가 있다'''', ''''인간의 죽음을 가지고 저렇게 조롱할 수 있다는 거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 자기 부모, 자식, 형제였어도 저랬을까?'''', ''''그냥 하염없이 눈물이 나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지금 저분들 덕분에 있는 건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당 게시물에 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일부 네티즌들은 ''''광주시랑 5.18 재단에서 이런 게시물 모아서 법적인 대응한다는 글 봤는데 제발 그랬으면'''', ''''명예훼손죄로 고소 안 되나? 저런 식의 모독이 한두 번도 아니고'''' 등의 댓글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