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항공우주국(NASA. 이하 나사)은 지난 6일 우리은하의 일부 모습을 공개하며 ''''우리은하에 속해있는 모든 별들을 관측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지구가 속해있는 태양계는 오리온 팔에 속하며 우리은하 중심에서 가장자리 방향으로 약 2/3 지점에 있다. 오리온 팔은 우리은하 중심에서 뻗어져 나오는 나선팔 중 하나다.
태양계는 우리은하의 외곽에 치우쳐있으며 밤하늘에 보이는 은하수는 우리은하의 중심부 방향에 있는 별들이다.
태양계는 우리은하 안에 있어 우리은하에 속해있는 모든 별들을 한 번에 관측할 수 없다. 우리은하의 별을 모두 찍기 위해서는 360도 방향을 관측해야 한다.
이 사진은 스피처 우주 망원경(Spitzer Space Telescope)이 찍은 적외선 사진으로 그림프스(Glimpse360) 프로젝트 중 일부다.
그림프스360 프로젝트는 우리은하의 전체 지도를 만드는 프로젝트로 360도 방향으로 우리은하 전체를 관측하고 있다. 올해 말 우리은하의 전체 지도를 볼 수 있게 된다.
나사는 ''''우리은하에는 밝은 점들이 드문드문 보이는데 젊은 별이 있는 영역이다. 그림프스360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은하 외곽부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별 탄생을 연구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