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가지 수능 개선안 제시
먼저 문과와 이과를 나누는 현행 골격 유지안이 제시됐다. 교육부는 현행안을 최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문과와 이과를 완전히 없애 모든 수험생이 국영수를 포함해 공통사회와 융합과학 시험을 치르게 하는 안이 제시됐다.
문과와 이과별로 교차해 탐구영역 과목을 선택하게 하는 등 종전 수능 체제 틀을 일부 조정하는 절충안도 포함됐다.
현행 안에 비해 나머지 두개 안은 수험생의 학업부담이 크게 늘 수 있어 교육부는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
문과와 이과를 없앨 경우 학생들은 사회와 과학영역 모든 과목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절충안은 국영수와 기존 선택 2과목 외에 문과는 과학, 이과는 사회 과목을 하나 더 선택해야 한다.
한국사의 필수과목 지정에 이어 문·이과 폐지안이나 문·이과 일부 융합안을 적용하면 학업부담이 커져 교육부는 막판까지 개선안 마련에 고심을 거듭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수능에서 선택과목이 늘어나면 사교육 수요도 크게 늘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문·이과 폐지안과 관련해 학업부담과 사교육 증가 우려가 집중 제기되면 현행 골격 유지안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단점보다는 융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문·이과를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에 힘이 실리면 상황은 바뀔 수 있다.
교육부는 권역별로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을 수렴한 뒤 오는 10월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 수능시험 개선 세부안 마련
문·이과 폐지안은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균형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문·이과로 구분돼 있는 수능시험 체제를 개선하는 안이다.
국어·영어·수학·사회·과목을 평가하는 데, 국영수 과목은 공통학업능력 측정을 위해 출제범위도 각각 동일하게 설정된다.
사회영역은 사회 및 지리교과가, 과학영역은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내용요소가 각각 포함된다.
문·이과 일부 융합안은 학생의 균형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도록 문·이과별로 교차해서 과목을 선택하는 등 종전 수능체제 틀을 일부 조정하는 방식이다.
국어·영어 영역은 공통학업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되, 수학영역의 경우 공통과목을 정해놓고 나머지 과목인 미적분II,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중에서 1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탐구영역은 학생이 선호하는 중심영역에서 2과목을 선택하고 기타 영역에서 1과목을 선택한다.
가령 사회탐구에서 사회·문화, 한국지리를 보고 과학탐구에서 생명과학I을 선택하거나 과학탐구에서 화학I, 생명과학I을 보고 사회탐구에서 사회·문화를 선택하는 식이다.
현행 골격 유지안인 문.이과 구분안은 국어.영어영역을 단일 시험으로 통합하되, 수학영역은 문·이과별로 출제범위를 다르게 해 문제를 내는 방식이다.
탐구영역은 현행과 같이 사회/과학/직업탐구로 구분해 영역 내에서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 성적은 분리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