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자체 고객 패널 1천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추석선물 관련 평균 지출 예정 금액이 19만 6천 651원으로 지난해 추석 당시의 21만 2천 309원보다 1만5 천원 가량 줄었다.
66.6%는 선물구입 비용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답했다.
작년보다 줄일 계획이라는 응답자는 22.8%로 늘릴 계획이라는 응답비율(10.6%)보다 2배 많았다.
추석선물 구입비용 계획으로는 '10만∼20만원'이 24.9%로 가장 많았고, '5만∼10만원'이 24.1%로 그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11.6%인 142명은 "추석 선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추석선물을 사지 않겠다는 응답 비율은 지난 설 명절 때(3.6%)보다 8%포인트 늘었다.
선물 구입을 포기한 이유로는 '현금·여행 등으로 대체한다'가 41.5%로 가장 많았고, '경기 악화로 선물세트를 사지 않을 계획'이라는 응답비율도 32.4%에 달했다.
선물 구입 계획이 있는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구매처로는 대형마트가 69.9%로 가장 많았고, 백화점(8.3%), 온라인몰(7.1%), 창고형 매장(5.3%), 홈쇼핑(2.2%) 순이었다.
가장 주고 싶은 선물로는 과일(20.1%), 건강식품(16.2%), 식용유·통조림(15.7%), 보디용품(8.7%), 한우·갈비(8.6%) 등이 꼽혔다.
반면, 받고 싶은 선물로는 '상품권(48.8%)'을 선호했다.
그 외에 한우·갈비(11.2%), 과일(8.5%), 건강식품(6.3%), 식용유·통조림(5.5%) 순으로 전반적으로 식품류를 선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