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서 할인혜택 주는 예약판매 매출 급증 '불황 탓'

대형마트의 올해 추석선물 예약판매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불황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선물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할인혜택을 주는 사전 예약판매에 몰렸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지난달 19일부터 4일까지 17일간 추석선물 예약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예약판매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83.7%나 늘었다.

불황 속에 10∼20%가량 가격을 할인하는 예약판매를 이용하는 고객이 대폭 늘어난 것이다.


가격대별 추석선물세트 매출을 보면, 양극화 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절약형 구매가 급증하면서 1만 원 이하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보다 302.4%가 신장했다.

전체 예약판매 매출에서 1만원대 이하 선물세트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4%에서 8%로 두배 늘었다.

반면, 10만 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도 168.5%나 늘었다.

상품군별로는 가공제품 세트는 커피와 차 선물세트, 신선식품은 한우 선물세트의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커피와 차 세트 매출은 133.8% 늘었고, 조미김 세트도 중저가 상품을 앞세워 185.8%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신선식품은 갈비 선물세트가 202.6%의 신장률을 나타냈다.

과일 중에서는 지난해 가격이 비쌌던 배를 미리 구매하는 고객이 늘면서 전년대비 신장률이 141.2%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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