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이메일 스팸 주요 통로는 KT·LGU+"

방통위, 상반기 휴대전화·이메일 스팸 유통현황 공개

올해 상반기 휴대전화 문자스팸을 가장 많이 전달한 이동통신사업자는 KT였고 이메일 스팸을 가장 많이 실어나른 통신사업자는 LG유플러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30일 휴대전화 문자스팸 및 이메일 스팸의 발송·수신 경로를 제공하고 있는 주요 사업자의 '2013년 상반기 스팸 유통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휴대전화 문자스팸 중에서 기간통신사가 웹기반 대량 문자발신시스템을 통해 이동전화 가입자에게 보내는 방식(C2P)으로 전송한 것이 전체의 35.9%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간통신사중에서도 KT의 스팸량이 전체의 30.1%로 최다였다. LG유플러스가 5.8%로 그 뒤를 이었다.

국민 1인당 하루평균 휴대전화 문자스팸 수신량은 평균 0.23통으로 작년 상반기 24통에 비해서는 줄었으나 작년 하반기 22통보다는 다소 늘었다.

이메일 스팸은 LG유플러스를 통해 전달된 것이 55.1%로 가장 많았고 SK브로드밴드가 10.5%로 그 뒤를 이었다.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이메일 스팸 수신량은 평균 0.51통으로 작년 상반기 1.64통, 작년 하반기 1.41통에 비할 때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메일 스팸이 가장 많이 수신되는 포털사업자는 다음이 0.68통으로 가장 많았고 네이버 0.38통, 네이트 0.35통 순이었다.

방통위는 악성스패머에 대한 정보를 이동통신사간 공유토록 함으로써 스팸발송을 목적으로 한 서비스 가입(명의도용 등)을 방지하고 스팸 발신자의 서비스 이용제한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KISA도 스팸차단에 필요한 스팸정보(광고URL, 스팸발신IP 등)를 사업자에 실시간 제공, 차단토록 하고 이동통신사 및 포털사업자의 스팸필터링 수준을 높이는 등 스팸차단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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