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비대면채널 불완전판매 매우 심각

KB생명과 흥국생명, 한화생명의 불완전판매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 송호창 의원(무소속)은 18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 질의자료에서 2012회계연도 생명보험사별 불완전판매율은 KB생명이 19%로 가장 많았고 우리아비바생명(14.3%), 동양생명·흥국생명(14.2%), AIA생명(13.6%)도 높았다고 밝혔다.

비대면 채널인 홈쇼핑과 텔레마케팅(TM)에 의한 불완전판매는 더욱 심했다.


직영TM 방식의 불완전 판매율은 흥국생명 44.4%, 미래에셋생명 28.8%, 동양생명·KB생명 27.7%, 동부생명 26.5%에 달했다.

TM 영업을 하는 생명보험사 15개 중 무려 10개의 생보사가 10%가 넘는 불완전판매율을 보였다.

홈쇼핑의 경우 한화생명은 30.2%, 우리아비바생명 26.8%, 동양생명 26%의 불완전판매율을 보였다.

송호창 의원은 "보험사의 비대면채널을 통한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것은 큰 문제로 감독당국은 불판율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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